민족주의는 ‘사회주의’, ‘자본주의’ 등의 개념과 상치되는 개념이 아니며, 민족 고유의 상대성과 주체성을 올바로 세워나가는 것에 기반하기 때문이다.
한국사회에서 근대화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일제하 문화운동에서 주장했던 논리들을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것은 여전히 중요한 과제이다. 일제
사회주의이념은 그 성격상 식민지 조선의 대중들에게 효과적인 무기를 제공했으며 그들을 사로잡을 수 있었다.
넷째, 일제의 식민통치방식이 사회주의이념의 수용·확산을 원조했다. 3·1운동 이후 일제는 탄압 일변도의 무단통치만이 효과적인 식민통치가 아니라는 사실을 인식하고, 문화통치를 내
사회를 효율적으로 통치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억압적인 식민통치에 맞서서 식민지 조선인들이 할 수 있는 일은 강력하고 억압적인 일제 통치에 순응하는 것 아니면, 저항하는 것뿐이었다.
식민지 시대 조선의 항일독립운동은 1905년 ‘을사보호조약’ 이래 치열하게 전개되었다. 그러나 초기의 독
흔히 목격할 수 있는 청소년들 사이의 사소한 다툼이라 할만한 것이었다. 그러나 이 사건은 11월 초 광주 지역 학생들의 일제 봉기를 불러일으키는 도화선이 되었고, 학생들의 시위는 전국적으로 확산되어 만주 지역으로까지 파장을 미쳤으며, 한국 독립운동사에 중요한 사건으로 기억되고 있다.
운동과 더불어 본격적으로 논의되기 시작하였던 임시정부 수립운동이 결실을 맺는 한편, 독립군기지 건설 또한 활발하게 이루어져 방법론을 달리한 국외에서의 독립운동이 여러 방면에서 추진되기에 이르렀다. 국내에서는 일제의 식민통치 방침과 맞물리면서 문화운동과 자치운동으로 대표되는 민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