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루리, 분라쿠] 일본전통인형극 조루리(분라쿠)의 역사와 3대 구성요소, 일본전통인형극 조루리(분라쿠)의 의의, 일본전통인형극 조루리(분라쿠)의 전개와 내용, 일본전통인형극 조루리(분라쿠)에 사용되는 인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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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루리, 분라쿠] 일본전통인형극 조루리(분라쿠)의 역사와 3대 구성요소, 일본전통인형극 조루리(분라쿠)의 의의, 일본전통인형극 조루리(분라쿠)의 전개와 내용, 일본전통인형극 조루리(분라쿠)에 사용되는 인형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일본전통인형극 조루리(분라쿠)의 역사
1. 지카마쓰 몬자에?
2. 다케모토와 도요타케
3. 합작시대

Ⅱ. 일본전통인형극 조루리(분라쿠)의 3대 구성요소
1. 다유(大夫)
2. 샤미센 연주자
3. 인형조종사

Ⅲ. 일본전통인형극 조루리(분라쿠)의 의의

Ⅳ. 일본전통인형극 조루리(분라쿠)의 전개

Ⅴ. 일본전통인형극 조루리(분라쿠)의 내용

Ⅵ. 일본전통인형극 조루리(분라쿠)에 사용되는 인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일본전통인형극 조루리(분라쿠)의 역사

1. 지카마쓰 몬자에몬

지카마쓰는 무사의 집안에서 태어났지만 상경후 서민들 사이에 섞여 연극 작가의 길을 걸었다. 겐로쿠말년까지 주로 온나가타인 사카다 도주로를 위해 가부키의 각본을 썼지만, 1705년 다케모토좌의 전속 작가가 된 이후는 다케모토 기다유를 위해 많은 조루리 각본을 썼다. 지카마쓰의 작품은 크게 지다이모노와 세와모노로 나뉘는데 시대물은 소재를 역사상의 사건과 전설에서 취재한 것으로 충의의 정신을 변화성 풍부한 줄거리로 묘사하고 있다. 시대물의 대표작으로 슛세카게키요, 곡센야갓센 등이 있다. 세속물은 당시 실제로 일어난 사건을 각색한 현대물로 의리와 인정의 갈등으로 고민하는 조닌의 모습을 묘사해 사람들에게 깊은 감동을 주었다. 문장은 운문적 요소를 받아들여 서정적이고 아름다운데, 세속물의 대표자으로는 소네자키신주, 온나고로시아부라노지고쿠 등 많은 명작이 있다.
지카마쓰의 조루리는 사이가쿠의 우키요조시와는 비교가 되지 못할 만큼 서민들의 인정미를 지나치게 강조하고 의존하는 면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이 점이 지카마쓰 조루리가 서민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은 비결이기도 하고, 그가 주장하듯이 사실을 가지고 재미를 덧붙이는 방법이라고도 할 수 있다.

2. 다케모토와 도요타케

다케모토좌에 있던 도요타케 와카타유가 독립하여 오사카에 도요타케좌를 만들고 전속 작가로는 기노가이온을 맞아들였다. 이렇게 해서 다케모토좌와 도요타케좌의 경합이 치열해지고 그 결과로 각본, 인형, 장치 등이 크게 발전하여 조루리는 가부키를 압도하며 공전의 대성황을 이루게 되었다. 기노 가이온은 자카마쓰처럼 가마쿠라산다이키같은 시대물도 쓰고 야오야오시치같은 세속물도 써서 도욧다케좌의 인기에 일조를 했으나 의리와 인정이란 서민들의 정서를 다룬 조루리의 테마 중 지카마쓰와 비교해서 말한다면 의리에 중점을 도눈 작가였다. 따라서 그만큼 서정성이 부족한 면은 있었지만 변화무쌍한 사건 전개의 묘미를 보여주는 점이 가이온의 작품특징이라고 하겠다.
참고문헌
김미란, 일본 문화, 형성출판사
고이시토시오, 오미선, 일본문화의 이해, 보고사
국비교연극학회, 제2회 국제학술대회 발표논문
김학현, 삼미선과 창이 어우러진 인형극, 1995
김학현, 분라쿠, 일본의 전통연극 3, 열화당, 1995
박전열, 일본의 전통인형극 분라쿠, 인형극을 통한 동양연극의 이해, 한, 1998
이철우·유인경, 연극 영화의 이해, 한국문화사, 2003
최경국, 일본의 문화와 예술, 한누리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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