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일본전통인형극조루리(분라쿠)의 역사
1. 지카마쓰 몬자에몬
지카마쓰는 무사의 집안에서 태어났지만 상경후 서민들 사이에 섞여 연극 작가의 길을 걸었다. 겐로쿠말년까지 주로 온나가타인 사카다 도주로를 위해 가부키의 각본을 썼지만, 1705년 다케모토좌의 전속 작가가 된 이후는 다케모토
전통적인 방법의 이해가 곧 현대적인 일본예능의 이해의 길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전통적인 예능의 세계에서 발견할 수 있는 소재, 방법, 미적 이념 등을 통해 현대의 예능세계를 비롯한 문화현상 전반에 접근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게 되었다. 그것들은 노오, 쿄겐, 가부키, 분라쿠, 닌교죠루리 등
인형극단과, 인형의 대사를 말하고 극의 내용을 노래하는 사람인 다유[太夫], 음악을 연주하는 샤미센히키가 공동으로 닌교조루리[人形淨瑠璃]라는 새로운 형태의 인형극을 만들었다. 19세기에 닌교조루리는 우에무라 분라쿠켄[植村文樂軒]에 의해 크게 부흥되었고 이후 그의 제자들이 인형극 전용극
1. 분라쿠란 무엇인가
(1) 분라쿠의 개념
* 일본이 세계적으로 자랑하는 전통 무대예술로서, 서민을 위한 성인용 인형극이며 가부키[歌舞 伎]·노오[能]와 함께 일본 3대 전통연극 중 하나이다.
* 극은 서사적 노래이야기인 조루리[淨瑠璃]와 이것을 연주하는 샤미센[三味線]이라는 악기, 그리
조루리보다 늦게, 근세중기 이후, 조루리가 쇠퇴할 즈음이다. 이러한 조루리는 애도가부키의 최후의 집성자라고 일컬어지고 있는 가와타케 모쿠아마를 통해서 막부 말기에 겨우 그 명맥을 유지하게 되었다.
조루리는 인형극의 대본으로 샤미센에 맞추어 읊는데, 샤미센의 도래는, 일본의 전통 음악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