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시각의 변화라고 보여진다. 이 두건의 판결변화는 최근에도 친일파 청산에 기준이 변화하는데 따른 것이라 본다. 이 장에서는 친일파의 개념과 일제의 친일파 육성정책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자.
2. 친일파란?한국사회에서 친일파란 단지 일본에 우호적이고, 일본문화를 찬양하는 자를 가리
운동
개화사상은 서구의 고학기술과 선진문물을 받아들여 부국강병을 위한 구제도의 개혁을 주장하는 것이었고, 위정척사사상의 주장은 내수 외양으로서의 외세침략에 대항하는 것을 우선 조건으로 부패한 국가기강을 바로 잡자는 것이었다. 이와 같이 개화사상은 근대화개혁을 , 위정척사사상
조선 왕국은 민씨 일파에 의해 완전히 퇴행의 길로 빠져들게 되었던 것이다. 이제 막 정치계에 발을 들여 놓은 김옥균이 보고 느꼈던 조선의 현실은 이렇듯 수렁에 빠져서 허우적대고 있는 형상이었다. 그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사상에 의한 일대 혁신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그가 관직에
대한제국과 광무개혁
1. 대한제국의 성립과정
1) 19세기 후반의 국내외 정세
조선의 지배권을 둘러싼 청일전쟁에서 일본이 승리를 거두자 열강의 동아시아정책에 변화가 일어나는 한편 중국분할경쟁이 더욱 치열해졌다. 최문현, “열강의 동아시아정책”, 일조각, 1979, 3~16쪽
청일전쟁에서 승리
만들려는 자강정책이었고 전면 서양화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었다. 1880년 중국의 ‘총리아문’과 비슷한 통리기무아문을 설치하여 개혁의 중심기관으로 삼은 것도 마찬가지이다. 이러한 성격의 개화논리는 차츰 동도서기론으로 구체화되고, 대한 제국기에는 구본신참, 즉 옛것을 근본으로 하고 새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