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옥균은 과거에 응시하기 한두해 전쯤부터 이미 서울 북쪽에 있는 양반 거주 지역인 북촌(北村)에 드나들던 한의원 유대치(劉大致)를 통해 개화 사상을 접하고 있었다. 김옥균은 급제하던 해에 성균관 전적이라는 관직에 진출해서 이듬해에 흥선대원군(興宣大院君)이 민씨 세력과 유림들의 연합공격
김옥균이 「회사설(會社設)에서 한 말이다. 김옥균은 대부분의 연구자들에게 변혁기의 소용돌이 속에서 급진적인 정치개혁을 시도한 선구자로 평가된다. 개화사상의 주도자이자 갑오개혁의 선도자로서 조선의 자주적 근대화와 부국강병을 추구했던 김옥균의 정치와 사상을 김옥균의 일생과 관련하여
대한 정치․경제․사회적 비판에서 1884년 갑신정변을 일으킨다. 삼일천하(三日天下)로 끝난 이 사건에 대해 학계의 평가는 긍정과 부정으로 나뉘어 있다. 이 글에서는 개화당의 형성과 성격, 그리고 갑신정변에 대하여 알아보고 개화당과 갑신정변에 대한 학계의 평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의하여 신봉되었으나, 차차 재야의 양반․중인․상인, 그리고 이중 삼중으로 압박을 받던 부녀자 층에 놀라운 속도로 전파되어 갔다. 그런데 카톨릭교는 그 의식 및 교리가 조선시대 지배층의 절대적 지지를 받던 유교와 상반되는 점이 많으므로, 사이비교로 인정되어 1786년(정조 10)이래 계
김옥균의 자본에 대한 생각 김옥균은 국가의 근본이 재정이라는 것을 뚜렷하게 깨닫고 있었으며 3일 동안의 정변 기간 중에도 재정 관계의 정비를 무엇보다도 서두른 바 있다.
이 짙게 나타나 있다. 그리고 이 책의 바탕이 된 갑신정변은 조선 사회가 가지고 있는 여러 모순을 그 사회 자체 내의 힘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