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과 의식체계에 영향을 미쳐온 미디어들의 사회문화사이다. 이 책은 기존의 사건 및 인물 중심의 연대기적 서울에서 벗어나 수용자들에 의한 미디어 이용과 소비에 초점을 맞춰, 다양한 미디어의 역사적 흐름을 사회문화 에피소드 중심으로 재구성했다. 조선시대부터의 한글과 활자인쇄기술과
일상에서의 북한음악에 대한 논의를 통해, 북한음악 양상이 최종적으로 어떤 형태를 갖추고, 어떤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지, 그리고 그것을 통한 주체사상 확립과 그 효과에 대해 논해보겠다.
Ⅱ. 본론
1. 북한음악과 주체사상의 관계
- 주체사상은 당의 유일한 “지도사상”이며 정부의 “지도
본문 중에 최치원이 등장하는 것으로 보아 아닐 가능성이 크다.
<삼국유사>자료에서 설화 기록이 자료 보고에 그치지 않고 작품 창작이기도 하다고 여긴 것은 여기서 특별히 관심을 가져야 할 사항이다.
<김현과 호랑이 처녀 이야기>와 <조선이야기> 이 두 사례는 신라 말쯤에 ‘전기’가 나타났다고
, 중동과 같은 지역은 배경지식이 많지 않아 이해가 쉽지 않았지만 현재와 같이 미·중분쟁, 북한이슈, 일본과의 영토분쟁 등 현안 있는 우리 국민이 읽어 봄직한 좋은 책인 듯 하다.
인상 깊었던 「문장」
“우리의 삶은 언제나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땅>에 의해 형성돼 왔다..”
- 책 속에서 -
조선시대에 살고 있다는 생각으로 이야기를 실감 나게 구성해볼 것, 필요한 경우 교재 각 장 끝에 제시된 참고문헌을 활용할 것을 권장하고 인터넷 자료나 신문자료를 인용했을 경우는 인용부호(“ ”)를 붙임. 단순히 참고한 경우, 반드시 참고한 자료의 인터넷 주소와 신문명, 발행 연, 윌, 일을 밝혀
시대 때의 조선인들의 재일교포의 삶을 엿볼 수 있었다. 일제강점기 시대 부산에서 태어난 주인공 선자가 혼외임신을 한 상태로 선교사 이삭과 결혼한 뒤 일본으로 이주하여 출산을 하고, 모자수라는 아들을 한 명 더 낳는다. 아직 뒷 이야기를 제대로 읽지 않아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주제에 대해 정확
본다. 정조 리더십을 49가지의 정책과 실천의 사례로 풀어서 이야기하는 것이다. 정조 리더십은 비단 봉건왕조 시대에 통용됐던 군주의 리더십이 아니라 21세기에도 충분히 응용될 수 있다고 그는 말한다.
리더는 무엇보다 신체적으로 건강해야 한다. 정조는 공부도 많이 했지만 신체단련을 위한 운동
이야기한 아놀드 토인비, [호모데우스]를 쓴 유발 하라리까지 언급하고 있는데 역사란 과거를 기록하고 현재, 미래까지 이야기하는 것이라고 했다. 과거를 이야기 하는 것에도 어려움이 따르나 미래를 논한다는 것은 더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조선시대 사람들이 지금의 사람들의 삶을 어찌 짐작이나
Ⅰ. 서 론
Ⅱ. 본 론
1.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사회학적 상상력과 분석적 시각
2. 스마트폰 사용 과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사회란 무엇인가” 에 대해 작성
3. 어떤 새로운 인식을 하게 되었는지를 가능한 구체적으로 적으시오
4. 건전한 스마트폰 문화정착을 위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 자료
본주의적 가치관의 왜곡화
: 고도의 자본주의 사회로 가는 시점에서 자본주의적 가치관이 왜곡되어 성도 돈으로 살수 있다는 관념이 일반화 된 점은 하나의 원인이다. 성을 하나의 재화로 생각해서 순간적 쾌락이라는 요구충족을 위해 일정 한 비용을 주고 성을 살수 있다는 자본주의 가치관의 왜곡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