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는 물론 ‘이광수’라는 특정 문인의 친일문학만을 대상으로 하였기에 발생한 문제일 수도 있지만, 그 보다는 ‘친일담론’을 ‘식민담론’으로 끌어올리지 못하였다는 점과 ‘식민담론’과 ‘식민지계급구조의 재생산’이 갖는 문제를 함께 고찰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것이 필자의 판단이다.
계급주의 사상이 등장하였다. 3․1운동 후 새로운 민족 운동의 발판으로 청년 단체, 정치 단체, 노동 단체 등이 대거 결성되었으며, 1917년 러시아 혁명 후 전세계로 펴지기 시작한 계급주의 사상이 도입되었다. 즉 이 시기는 세계적으로는 이미 러시아 혁명, 헝가리 혁명 등이 성공한 후이며, 국내적으
일제의 식민지정책은 1941년의 태평양전쟁을 전후하여 최후의 발악적 모습을 드러낸다. 조선어 말살의 정책으로『조선일보』『동아일보』 와 『문장』,『인문평론』을 강제폐간 시켰다. 이에 대신해서 친일 어용잡지가 다수 등장하였는데, 문예지로서는 『국민문학』, 『국민시가』, 기타 『신시대
계급 투쟁적 해결의 경직성을 드러내지 않고 '내 걸 훔쳐야 할 운명'의 상황적 아이러니를 통해 현실의 피폐함을 선명하게 드러낸다. 2) 수탈. 1930년대의 한국사회는 일제의 식민체제의 강화에 따라 궁핍화 현상이 그 절정에 이른다. 특히 토지수용 동양척식주식회사-식량수탈-고리채의 과정으로 이어지
일제강점기 이후 각종 소설이 나왔는데, 그것을 영화화 시킨 것이 많이 나왔다. 특히 1960년대에는 경제개발5개년 계획 등의 이유로 경제 발전을 이룩하게 되었는데, 이제는 영화가 문예영화로 의미있는 영화가 아닌 즐기는 영화로 발달되는 첫 단추이다. 1대 트로이카 문희 남정임, 윤정희는 1대 트로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