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사연구실, 「일제 식민지하의 여성정책」,『우리 여성의 역사』, 청년사, 2003, p.289
2. 신여성 제1기 여류 작가의 등장
‘개화기’로 대칭되는 새로운 문화 바람이 형성되기 시작하고 서구풍 문학의 영향을 받은 신체시가 등장하면서 일본에서 유학하고 돌아온 ‘신여성’이 등장하기 시작하
특성은 단군신화에서
나타난 초기 국가성립시기의 모습을
반영한 것으로 신라는 오래 유지되었다.
신라에 이어 고려에서도 부계와 모계가 함께 영향을 미치는 구조가 이어진다.
친가, 외가, 처계의 가족망이
서로 복잡하게 얽혀 있으며,
가족 구성에서도 처계나
모계 혈족과 아주 가까웠다.
시기 매우 광범위하게 일어난 현상이었다. 그러나 세계의 모든 나라를 다루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기에, 이 글에서는 우리의 사전지식이 좀 더 풍부하기에 약간이나마 더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한반도 - 정확히는 일제시대의 한반도와 전후의 남한 - 을 선택했다. 한국의 인구통제 정책에 대한
여성에게도 역사가 있는가? 그동안 역사 기술에서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은 얼마나 되나? 이처럼 여성이 역사를 생각할 때 우선 부딪치는 의문은 왜, 무엇이 여성을 역사의 뒤안길에 서게 했으며, 여성의 역사가 그토록 외면되어 왔는가에 대한 점이다. 따라서 여성사 연구의 목적은 여성이 소외되었던
한국은 서구사회보다 근 1세기를 뒤진 19세기 말엽에 개화가 시작되었고, 이때 비로소 여성의 사회적 지위나 교육문제가 관심의 대상이 되기 시작하였다. 즉 근대 이전의 사회에 있어 여성은 삼강오륜, 칠거지악, 삼종지도 등의 엄격한 유교 관에 묶여 아들과 남편에 종속되어 있었고 또한 주로 가사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