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
예란 ‘공경하지 않음이 없는 것’
자기의 사욕을 극복하여 예로 돌아감이 인이 된다. 하루 동안이라도 자기의 사욕을 극복하여 예로 돌아가면 천하가 인으로 돌아갈 것이다. 인을 행함은 자기로 말미암지, 남으로 말미암겠는가? (이인)
형식보다 마음가짐이 중요!
임방이 예의 근본을 묻자, 공
자기에 대한 정보를 통제할 권리, 셋째 인격적 자율권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 성적프라이버시권은 인격적 자율권에 포함되는 것이다.
인격적 자율권은 사생활의 자유로운 형성과 전개를 방해받지 아니할 권리로서 자신이 원하는 방식의 사생활을 적극적으로 형성하고 전개하는 것과 평등한 사생활
잇따르고 있으나, 우리의 경우는 여전히 국가적 사회적 무관심 속에서 동성애자에 대한 차별을 묵인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발표에서는 미국과 유럽의 사례 및 우리나라의 동성애자의 인권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2.동성애자 차별에 대한 우리의 입법불비 및 개선방안 모색
● 일군날(2.1)
- 농경시작에 앞서 일군들이 회식을 함&풍년을 기원
- 일군날의 의미가 왜곡된 것
18~19C 노비일(동국세시기) : 봉건적 느낌(소작농・노비에게 농사 잘 지으라고 챙겨줌)
일제시대 지배수단의 일환으로 이용
중국 화조날(2.1) - 왕실에서 사용
- 지방마다 떡을 해먹음
경기 : 송편
평
이런 근본 정신을 표현하는 데에 있어서 남자에게는 어른의 복색을 입히고 관(冠·모자)을 씌우는 관례와 여자에게 어른의 복색을 입히고 비녀를 꽂아 주는 계례(계禮) 등의 의식절차는 전통적인 시대 상황과는 전혀 다른 오늘날의 우리에게 맞지 않는다고 판단되어 현대적인 것으로 각색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