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자신이라고 규정하는 일체의 것으로 신체적·정신적 능력을 위한 자신이 소유한 소유물, 가족, 조상, 일, 명성 등 자기에 대한 모든 지각대상이 이러한 자아개념에 포함이 된다. 즉, 로저스에 의하면 자아개념은 자기 자신을 대상으로 하여 통일된 체계로서 자신의 행동·능력·신체 그리고 인간으
인간은 인간의 생물학적 유기체의 잠재능력과 실현된 능력과 지혜에 대하여 거의 절대적으로 신임한다. 그러므로 인간에게는 사실상 자기구원 혹은 자기조력(self-help)의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자아개념
1) 자아개념의 발전배경
- 인간은 항상 자기 자신을 해석해 왔고, 더불어 자아개념에 대한 생각은 기본적인 인간의 욕구라고 볼 수 있다. 자아개념과 동의어로 볼 수 있는 것은 자아(self), 자신(ego), 자아의식(self-knowledge), 자아정체(self-identity), 자기이해(self-understanding), 자아상(self- image), 자
자아실현을 완전히 최종적인 것으로 간주하지 않았으며, 인간은 항상 발전하고 성장할 수 있는 창조성이 있으며, 또 그럴 수 있는 가능성이 무한히 잠재되어 있다고 본다.15. 로저스는 인간을 통합적 존재로 규정하고 있다.
16. 로저스의 인간에 대한 전체주의적 관점은 그의 자아개념에 잘 반영되어 있
인간 또한 때때로 비정한 살인의 감정, 이상한 충동과 반사회적 행동을 나타낸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은 인간 본성으로부터 우러나오는 것이 아니고 그 개인의 유기체적 경험과 자아간의 부조화에 의한 것이라고 보고 있다. 이는 곧 인간은 본래적으로 자기이해와 자기태도 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