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리얼리티의 재구성
영화에 관한 한 가지 오해는 그것이 사실적인 매체라는 주장이다. 이러한 주장에는 사진복제라는 매체의 특성으로 인해 영화가 물리적 세계와 연결될 수밖에 없다는 생각이 깔려 있다. 그러나 사진의 이미지는 빛과 그림자일 뿐이지 현실 그 자체는 아니며, 영화의 이야기와 인
'문학은 삶의 반영이다'라는 명제를 놓고 본다면 시에 대한 시 쓰기가 자기반영성이며 이것을 메타시라고 부른다. 이것은 현대시의 새로운 기능성으로서의 매우 현대적이고 문제적인 시유형이다. 언어는 대상을 지시하며 이 참조 기능의 언어를 대상 언어라 한다. 우리가 사용하는 대부분의 말은 이
만족지연과 자기통제의 발달
도덕적 추론과 감정은 행동으로 표출된다. 우리는 아동의 행동을 통해 그 도덕수준을 확인할 수 있으며 사회적 학습이론가들은 주로 도덕성의 행동적 요소에 초점을 맞췄다. 사회의 입장에서 도덕성의 중요한 지표는 발각되어 벌 받을 가능성이 없을 때 아동이 도덕규범
자기가 통제할 수 없는 어떤 힘에 이끌리는 피조물이라기보다는 미래의 목적과 자기지시적 목적으로 지향된 에너지를 가진 능동적인 존재로 간주했다.
Rogers는 인간이 때때로 비정한 살인의 감정, 비정상적인 충동, 기묘한 반사회적인 행동을 나타내기도 하지만, 이것은 인간이 그들의 진설된 내부의
자기 효능감은 사람들이 상황을 지배하며 원하는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개인의 신념 혹은 기대다.
④ 인지행동치료
현재 행동치료의 주된 흐름을 대표한다. 1970년대 초기 이후로 행동주의는 사고의 역할을 인정해 왔으며 심지어 인지적 요소가 행동적 문제에 대한 이해와 심리상담/치료에서 중추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