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버는 자본주의의 활력이 정신적인 것을 포함한다는 점을 주장하고 그 주된 기원이 개신교 윤리와 이념적으로 연관이 있음을 밝히려 하였다. 베버는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정신』에서 마르크스의 자본주의론의 맥을 이어서 종교개혁 시기에 전개된 칼뱅주의의 현세적 금욕주의와 근대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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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이런 영향을 끼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는데 초창기 자본가들은 대부분 청교도였고 다른 상당수의 사람들은 칼뱅교 칼뱅주의를 신봉하는 기독교의 한 파. 한국에서는 장로교를 이름.
신자였다. 즉 칼뱅교의 교리가 자본주의정신의 직접적인 원동력이 되었다는 것이다. 인간은 전능한 힘이 소
자본주의정신의 원천으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루터주의는 가톨릭과 마찬가지로 물질과 돈의 추구를 신에 대한 모독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에 비해 현실에서 소명으로서의 직업이라는 개념을 더욱 확고하게 정립한 것은 이른바 금욕적인 프로테스탄트였다.
4) 칼뱅주의의 예정설
인간의 보편적 매커니즘으로 분석할 수 있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그는 다른 사회에서도 유럽과 같은 발전이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었지만, 어떠한 조건들이 특수하게 작용하였기 때문에 지금과 같은 차이가 발생하게 되었는지를 살피려고 했던 것이다. 물론 베버의 시도 역시 문명을 유형화할 우
베버는 자본주의의 활력이 정신적인 것을 포함한다는 점을 주장하고 그 주된 기원이 개신교 윤리와 이념적으로 연관이 있음을 밝히려 하였다. 베버는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정신』에서 마르크스의 자본주의론의 맥을 이어서 종교개혁 시기에 전개된 칼뱅주의의 현세적 금욕주의와 근대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