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은 모든 인간 안에 스며있는 올바른 이성'이라고 주장했다. 근대의 자연법은 17세기 후반부터 꽃피기 시작하였다. 자연법론은 고대의 그리스․로마, 그리고 중세에도 있었지만 근대의 자연법론은 '있는 그대로의 자연'이나 신과 결부된 자연법의 이론이 아니라 자연상태에서의 인간, 즉 국가와 실
법은 모든 인간 안에 스며있는 올바른 이성'이라고 주장했다. 근대의 자연법은 17세기 후반부터 꽃피기 시작하였다. 자연법론은 고대의 그리스․로마, 그리고 중세에도 있었지만 근대의 자연법론은 '있는 그대로의 자연'이나 신과 결부된 자연법의 이론이 아니라 자연상태에서의 인간, 즉 국가와 실
자연법사상을 경제학적 측면에서 계승발전시킨 사람들은 중농주의자들이었다. 이들은 자연법을 자연적질서로 정식화하여 경제학에 연결시킴으로써 최초의 경제과학의 체계를 완성하였다.
케네에 따르면 자연계를 규제하는 물리적 법칙과 인간행위를 규제하는 도덕법칙이 있는데 이 두 법칙은 서
보냈다. 한때 프랑스 궁정의 역사 편찬관이 되었고 이어 프리드리히 국왕의 초청으로 프로이센에 가서 《루이 14세의 시대》(Le Si?cle de Louis XIV, 1751)를 완성하고 그 후 여러 곳을 전전하였다. 이 장에서는 프랑스 언어문화4) 정치 사상적인 측면에서 루소와 볼테르의 차이점에 대해 서술하기로 하자.
농민들에 대한 중과세와 민간 상공업에 대한 각종 규제를 강화하여 산업 전반의 자유로운 발전을 억압했다. 중농주의는 사상적으로는 인간은 그 누구에게도 양도할 수 없는 '자연적 권리'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는 자연법사상과 계몽주의의 영향을 받고 있다. 국가나 군주의 권력도 침해할 수 없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