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시 이전의 자연시
1970년대 이전의 자연시에 가해졌던 비판: 현실도피적 경향, 비현실적 문학
- 60년대 정치사회적으로 격변을 겪는 독일 현실참여적인 정치시의 부흥 ↔ 현실도피적인 자연시에 대한 비판
자연시에서 ‘새로운 자연시’, ‘생태시’로의 변화
1972 에리히 프리트의
자연시(自然詩)를 완성시켰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는 동진(東晋, 317∼419) 도연명(陶淵明, 365~427)의 전원시(田園詩)와 송(宋, 420∼478) 사령운(謝靈運, 385~433)의 산수시(山水詩)의 영향을 받아 회화(繪)의 기법으로 자연의 아름다움을 나타내는 자연시(自然詩)를 크게 발달시켰다. 당(唐) 시대의 자연시(自然
자연시는 암흑기적인 시대 현실에 대해 도피적인 시세계라기보다 추악한 도시 현실을 외면한다는 뜻에서 자연 복귀라고 할 수 있으며, 이들이 동양 시인의 체질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전통적인 세계가 그들의 시적 근거로 형상화되었다. 필자도 시를 짓고 싶다면 자연과 관련된 소재를 중심으로 시를
자연시는 암흑기적인 시대 현실에 대해 도피적인 시세계라기보다 추악한 도시 현실을 외면한다는 뜻에서 자연 복귀라고 할 수 있으며, 이들이 동양 시인의 체질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전통적인 세계가 그들의 시적 근거로 형상화되었다. 이 청록파 시인은 광복 후 시단의 전통의 집대성에 큰 영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