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시 이전의 자연시
1970년대 이전의 자연시에 가해졌던 비판: 현실도피적 경향, 비현실적 문학
- 60년대 정치사회적으로 격변을 겪는 독일 현실참여적인 정치시의 부흥 ↔ 현실도피적인 자연시에 대한 비판
자연시에서 ‘새로운 자연시’, ‘생태시’로의 변화
1972 에리히 프리트의
2. 민중시-후기자본주의 현실에 대한 시적 대응
1990년대의 시문학에서는 박노해와 백무산으로 표상된 1980년대의 민중시가 지녔던 ‘시적 인식’과 ‘시적 진실’이, 더 이상 현실적 설득력을 확보할 수 없게 되었다. 1980년대의 민중시에서 보였던 노동해방.인간해방을 위한 ‘시적 혁명’의 전위성
발전은 자연파괴와 환경오염을 낳은 뿌리 깊은 원인이 있다. 결국, 인류는 과거의 인간중심주의에 기초한 세계관에서 벗어나 자연과 인류가 공존해야 한다는 생태주의로의 전환을 꾀하고 있는데 그것은 이러한 세계관의 전환이 환경문제를 극복하는 길이 될 것이라는 생각에서 이다.
생태주의는 비
생태보존과 문학적 대응』, 푸른사상, 2002 참고
4.4.3. DMZ 문학 의의
1953년 7월 27일 휴전을 기점 삼아 생성된 비무장지대는 한국 문학사에서 통일의 염원을 차단하는, 지구 위에서 가장 높고 험준한 장벽으로 인식돼 왔다. 우리 문학사에서 그것은 철의 베를린장벽이나 만리장성과는 견줄 수조차 없
한국 사회의 모순을 비판하면서 민족사의 미래에 대한 문학적인 비전을 제시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II. 80년대 시대개관
1980년 5월 17일 자정을 기해 비상 계엄을 전국에 확대하면서 철권 정치가 시작된다. 이어 5·18 광주 민중 항쟁이 터진다. 군부는 이를 진압한다는 구실로 공수 부대를 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