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시 이전의 자연시
1970년대 이전의 자연시에 가해졌던 비판: 현실도피적 경향, 비현실적 문학
- 60년대 정치사회적으로 격변을 겪는 독일 현실참여적인 정치시의 부흥 ↔ 현실도피적인 자연시에 대한 비판
자연시에서 ‘새로운 자연시’, ‘생태시’로의 변화
1972 에리히 프리트의
독일 등 유럽 전역으로 확산된 산업문명의 자연 이데올로기이다. 이 때 자연은 인간사회의 목적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만 간주되어 인간의 물질적 행복을 충족시키기 위한 자원에 불과한 존재가 된다. 그리하여 인간은 이성을 이용하여 과학기술을 탄생시키고 그것은 인간의 자연 이용을 극대화하기에
시의 성격이 권력의 중심지에서 상업의 중심지로 옮겨갔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동양적인 관점에서 오늘날의 도시를 성곽과 시장의 유무나 인구수만으로 정의를 내리는 것은 다소 문제가 있다.
서양사회에서는 도시(urban)를 농촌(rural)과 상대되는 개념으로서 이해하고 있다. 즉, 인간의 정주형태
발전 개념은 미래 세대의 삶을 생각할 때 현세대에서 자연을 파괴하면서 많은 생산과 필요 이상으로 소비하는 생활은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뜻하고 있다. 지속가능한 개발은 경제성장과 환경정책을 통합하여 생태계를 파괴하지 않고 환경과 문화를 훼손시키지 않으면서 경제적 지속성을 보장하는 개
발전의 추세는 연구 분야를 보다 넓히고 형식주의의 틀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언어란 단순한 기호 체계가 아니라 사회적인 특정한 기호 체계로서 그 자체 규칙의 제약을 받을 뿐만 아니라 사회, 문화적 제반 요인의 지배도 받는다. 때문에, 언어학을 연구함에 있어서는 고립적이고 정태적인 언어로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