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주의란 원래 Naturalism이라는 말의 역어로서, 1870년대 직후 유럽의 문학, 미술 등 예술분야를 지배한 사조를 가리키는데, 주로 자연을 유일 절대의 현실로 간주하는 입장이다. 사실주의와의 구별은 불분명하여 사실주의의 한 분맥이라고 논하는 연구자도 있지만, 1850년대의 사실주의가 있는 그대로의
자연주의자]라고 부르는 일이 더욱 많았다. 에밀 졸라는 그가 보기에 반낭만주의적으로 여겨지는 작가들을 초기에는 [리얼리스트] 또는 [자연주의자]라고 구별 없이 지칭하다가 차츰 그의 문학이론이 전개되어 감에 따라 후자의 용어를 전적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이와 같이 당시에 있어서 [자연주의],
Ⅰ. 고전주의 문학
<고전주의 문학의 이론>
ㅇ 고전주의 작가는 자연의 보편성, 합리성, 균형, 조화의 미 등 그리스와 로마의 고전에서 발견되는 법칙을 따라야 한다고 보았다.
⇒ 르네상스기의문학이 고전에서 자유로운 인간정신을 배우고 거기에 중세적 환상까지 더하여 정서적으로나 지적으로 호
Ⅰ. 중세 문학
게르만 민족 이동기에 유럽은 대략 세 가지 정신적 바탕에 근거하는데, 그것은 희랍 로마의 고대 Antike와 게르만적인 것 Germanentum 그리고 기독교 Christentum이다. 기독교는 중세 문명의 주 담당자로 고대 철학과 하나의 확고한 통일체가 되어 중세의 세계상에 용해되었다. 종교와 학문을 서
자연주의적 경향과 오상순의 허무주의적 경향 등
⑷ 낭만주의(浪漫主義)
1922년 '백조(白潮)'의 동인들에 희한 문예 사조. 특징으로는 병적인 감상, 꿈의 세계의 동경, 상징적인 언어를 유미적으로 나열한 것을 들 수 있다.
홍사용의 '나는 왕이로소이다', 이상화의 '나의 침실로' 등
⑸ 사실주의(寫實