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중세문학
게르만 민족 이동기에 유럽은 대략 세 가지 정신적 바탕에 근거하는데, 그것은 희랍 로마의 고대 Antike와 게르만적인 것 Germanentum 그리고 기독교 Christentum이다. 기독교는 중세 문명의 주 담당자로 고대 철학과 하나의 확고한 통일체가 되어 중세의 세계상에 용해되었다. 종교와 학문을 서
문학이 인간적인 것을 표방하려면 理性을 근거로 해야 한다.
- 고전주의 속에서 자연관은 보편적이고 불변적이며 보다 거시적인 차원에다 두고 있는데, 이것은 세계의 불안정성과 변화성을 기초로 한 바로크적 인간과는 대립되는 보수적인 인간관이다.
- 모방의 대상인 자연을 질서와 조화의 합리적
르네상스 시대와 고전주의를 비판하기도 하며, 또는 셰익스피어, 칼데론, 낭만주의문학을 지시하는 등 다양한 글쓰기를 펼치고 있는 것이다. 요컨대, 바로크에서 엿볼 수 있는 알레고리의 특징이 “파편성”이라면 벤야민의 글쓰기 자체가 “파편성” 혹은 알레고리적 특성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중세에 대해 열광, 르네상스 이전의 포름을 부활시켰다. 그의 <천지창조주>(1794)에 보이는 인물은 매너리즘에 근원이 있음과 동시에 콤파스는 신을 세계의 건축가로 여기던 중세의 관념에 의한 것이다. 그에게 있어 신은 이성의 힘을 의미하며, 시인은 그 이성의 힘을, 비전과 영감을 질식시키는 것, 따
미술(회화)
<르네상스>
1) 레오나르도 다빈치
다빈치는 아리스토텔레스를 읽고 과학적 관찰과 실험에 주의하였다. 즉, 다빈치는 회화의 목적을 가시적 세계를 인식하는 것 즉 현실에 충실한 것으로 규정하고 철저히 대상의 모방과 재현에 초점을 맞춘다. 따라서 그에게 창의력이란 어떤 영감의 구체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