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중세문학
게르만 민족 이동기에 유럽은 대략 세 가지 정신적 바탕에 근거하는데, 그것은 희랍 로마의 고대 Antike와 게르만적인 것 Germanentum 그리고 기독교 Christentum이다. 기독교는 중세 문명의 주 담당자로 고대 철학과 하나의 확고한 통일체가 되어 중세의 세계상에 용해되었다. 종교와 학문을 서
시대의 대표적인 <쿠로스>라는 조각상을 보면 이집트 조각과 다른 미묘한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다. 이집트 조각은 아주 실감나는 자연주의적 인물상을 표현하는 반면에 그리스 조각<쿠로스>는 매우 추상적이다. 그리스인들은 처음으로 대조각을 만들어서 인지 매우 어설픈 것을 알아볼 수 있다.
Ⅰ. 이집트 미술
이집트-BC4000 피라미드, 스핑크스, 촌장상, 서기상, 카르나크 신전, 룩소르 신전 등 그림의 특징-정면성의법칙, 고왕국 시대, 기원전 5000년경에 이집트, 인도, 중국 등지에 흐르고 있는 나일, 티그리스, 유프라테스, 인더스, 황해 등의 비옥한 유역에서 각기 거창한 문명이 바야흐로 싹트
1. 원시미술 - 신비에 싸인 기원
위의 제목의 원시(Primitive)라는 용어는 '미개인' 또는 그들이 우리보다 단순해서가 아니라 모든 인류가 거쳐온 문명 이전 상태에 보다 가깝기 때문이라는 뜻에서 사용한다. 오늘날 우리에게 알려진 미술작품들 중에서 가장 오랜 된 것은 구석기 시대, 즉 지금으로부터
분석적인 면보다 화면의 법칙에 충실하여 꼭히 원근과 해부학에 적용하려하지는 않았다.
-페루지오, 보티첼리, 지오반니 벨리니 등의 작가가 있다.
㉡북유럽(플랑드르): 피렌체에서는 현실에 대한 자각이 고대의 재인식에서 시작하였다면, 플랑드르 르네상스는 자기 주변의 생활에 대한 관찰로 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