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대사전』,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4. p.496.)
등을 이용해서 성장했던 것이다.
자연주의는 20년대 이후에도 꾸준히 문학계의 일부를 지배해 온 것이 사실이다. 특히 염상섭은 《이심》,《삼대》,《목단꽃 필 때》등 장편소설을 통하여 근대자연주의문학의 본격적인 무대에 진출하여 장편소설의 분
, 김동인의 『젊은 그들』·『운현궁의 봄』·『제성대』·『견훤』, 박종화의 『금삼의 피』·『대춘부』, 현진건의 『무영탑』, 홍명희의 『임꺽정』 등의 작품이 탄생하였다.
(3) 농촌문학의 등장
농촌문학이란 말 그대로 생활과 풍속, 농촌의 상황을 제재로 한 문학으로 중일전쟁을 전
많은 관심을 기울임과 동시에 삶의 현장에서 얻은 소재를 바탕으로 식민지 시대의 경제적 궁핍화 현상과 조선의 서민 계층의 뿌리뽑힘에 대해 예리하고 심도 있게 다루고 있다.
(2) 계급주의 소설의 등장
카프가 결성되면서 소설에서도 계급주의를 표방한 작품이 창작되기 시작하였다. 카프의
자연주의 및 사실주의 문학을 이 땅에 건설한 최초의 작가로서 김동인(金東仁)·현진건과 함께 뚜렷한 공적을 남겼다.
2. 시대적·문화적배경
1930년대 초 일제 강점기, 서울 중산층 집안, 일제는 중국 침략을 앞두고 조선에 대한 수탈을 심화하였으며, 민족주의 세력은 회유로 사회주의 세력은 탄압으로
자연주의로부터 신경향파문학에로 시대가 전이하는 기간에 나타났다. 이들은 앞서 계몽적 요구에서 전체를 우위에 둔 이인직과 이광수, 그리고 『백조』의 주관주의가 지닌 관념성을 피하는 것, 즉 인간적 요구로서의 개성을 내세우고 주관의 표현보다는 대상의 묘사가 작품의 주를 이루는 것으로 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