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이 나타난 작품들을 시대별로 대략 나누어 그 특징을 분석해보고 작가들의 성향에 따른 의식이 문학 작품 속에 어떻게 드러나 있는지 논의해 보고자 한다. 본고에서는
고전 작품을 중심으로 맹사성의 강호사시가, 이황의 도산십이곡, 위백규의 농가정가등을 중심으로 자연에 대한 개개인의 가치
자연이 나타난 작품들을 시대별로 대략 나누어 그 특징을 분석해보고 작가들의 성향에 따른 의식이 문학 작품 속에 어떻게 드러나 있는지 논의해 보고자 한다. 본고에서는
고전 작품을 중심으로 맹사성의 강호사시가, 이황의 도산십이곡, 위백규의 농가정가등을 중심으로 자연에 대한 개개인의 가치
강호자연에서의 어부의 생활을 구체적으로 형상화하며, 제5수에 가서는 현실 사회를 잊지 못하는 시인의 내면 의식을 보여 준다. 결국 이 작품은, 실제로 강호자연으로 물러난 시인이 강호자연과 현실 사회의 대조를 통해서 시인의 내면화된 현실 지향 의식을 드러내고 있는 것이라 하겠다.
조선 초기의 정도전 ∙ 변계량 등을 들 수 있다. 이들은 모두 고려 말ㆍ조선 초의 유학자들이다. 초기의 시조작가가 당대의 쟁쟁한 성리학의 석학들이었다는 사실은 곧 시조가 형성되는데 있어서 그 내용적인 형성요건을 제시하는 데에 성리학이 중대한 의의를 가졌음을 암시한다. 즉, 신라 이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