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조문학
1.1. 시조의 개념
시조(時調)란, 고려 중엽에 발생하여 말엽에 완성된 형태가 나타나 조선 시대를 거쳐 지금까지 불리고 있는 우리의 대표적인 정형시이다.
‘시조’란 명칭은 원래 단가(短歌)로 불려 오던 것을, 조선 영조 때의 가객 이세춘이 ‘시절가조(時節歌調)’라는 이름으로
문학적 관습의 주요 목록들인 것이다. 가령 시조가 갖는 정형의 틀은 오늘날의 안목으로 보면 분명 낡은 것처럼 보이지만, 그것은 그 시대에 필요했던 틀이며, 고전주의적인 절제와 질서를 바탕으로 했음을 보여준다.또한 우리가 강호가도에서 엿볼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점은 강호시가의 선비들이 자연
고전시가강독2공통 1. 고려속요 가운데 자기에게 감동을 주는 작품 하나를 선택한 다음, 그 이유를 분석하시오. 2. 조선 초기 사대부 시조의 내용을 서술한 다음, 교재에 제시된 작품 속에서 근거를 찾아 어떤 점이 좋은지, 혹은 어떤 점이 안 좋은지 그 문학적 가치를 평가하시오. 3. 교재에 제시된 가사
문학으로 발전되어 갔으니 이 글에서 더 거론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②는 상당부분 ①과 같은 양상을 보이거나 ③의 일부로 흡수되어 그것과 함께 근대 이전의 이른바 고전시가로 전개되어 나온 부분이다. ①이 후대에 마을굿, 즉 洞祭의 형태로 변모되었고, 그 동제에서 마을사람들을 하나로 묶는 +
, 기녀 시조 작가들의 등장으로 과거에는 다루어지지 않았던 이별, 남녀의 사랑 등의 감각적인 비유가 넘치는 세련된 작품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일반 사대부가의 부녀자들은 시조에 참여할 수 없는 상황에서 사대부를 자유롭게 접했던 기녀들은 예외적 존재로서 시조문학에 참여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