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도둑이라는 비토리오 데 시카 감독의 영화 작품인 이 작품은 네오 리얼리즘의 걸작으로 손꼽힌 명작인 이 작품은 전쟁 후 이탈리아에 밀어닥친 만성적인 기근과 실업 사태에 대해서, 참담한 굶주림이라는 현실 속에서 가장 평범하게 살아가려는 보통 사람의 안토니오가 도둑이 되어가는 모습
Ⅰ. 머리말
2차 세계 대전 후 사회의 빈곤과 모순을 리얼한 영상으로 묘사한 이탈리아 네오 리얼리즘을 대표하는 거장 데시카의 명작인 자전거도둑은 1948년 아카데미 최우수 외국영화상, 49년 뉴욕 영화 비평가 최우수 외국영화상, 49년 로카르노 영화제 대상을 수상을 하며 크게 작품성을 인정받은 영
영화계에도 큰 영향을 미쳐 마부가 이 네오 리얼리즘의 영향권에 있다.
이 장에서는 대중영화의이해1공통 본교재 대중영화의이해에 나오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프랑스 인상주의나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자전거도둑-을 보고, 그 영화의 영
1902.9.29~1989.10.13
194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 위대한 여러 유럽 영화감독과 공동작업을 한 시나리오 작가, 리얼리즘의 이론가
네오리얼리즘의 특징
이전 영화들은 사물을 멋있고 품위 있게 보이도록 꾸밈성에 비중을 두었는데 이제 이 같은 허구보다는 사실을, 고상한 영웅보다는 평범한 사람을, 예
.2. 리얼리티를 충실히 담아내는 매체로서의 영화
바쟁은 『영화란 무엇인가?』 중 「사진적 영상의 존재론」에서 조형예술의 역사는 외형의 영속성을 통해 시간을 이겨내려는 ‘미이라 콤플렉스’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고, 그 역사는 본질적으로 리얼리즘의 역사라고 해도 좋다고 말한다. 바쟁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