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도둑이라는 비토리오 데 시카 감독의 영화 작품인 이 작품은 네오 리얼리즘의 걸작으로 손꼽힌 명작인 이 작품은 전쟁 후 이탈리아에 밀어닥친 만성적인 기근과 실업 사태에 대해서, 참담한 굶주림이라는 현실 속에서 가장 평범하게 살아가려는 보통 사람의 안토니오가 도둑이 되어가는 모습
영화감독으로서 지금까지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는 장선우는 먹고살려고 영화를 택했다고 서슴없이 말하며 항상 파격적이고 새로운 시도로 한국영화판을 들끓게 하는 우리시대 최고의 이벤트 메이커다. 질문을 던져주고 논쟁을 유도하는 '열린 영화'를 지향하는 장선우는 그런 논쟁이 피곤할 때도 있
중요모티브가 되며, 작품 곳곳에 녹아들어 있는 것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김소진의 대표작으로 손꼽히는 「열린 사회와 그 적들」, 「자전거도둑」, 「눈사람 속의 검은 항아리」, 「장석조네 사람들」, 「신풍근 배커리 약사」에는 처자식을 북에 남기고 남으로 오게 된 3.8따라지 출신의 아버지, 미
Ⅰ. 서론
영화가 인간의 문제를 다루는 예술로서 타예술보다 대중들과 밀접하게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것은 본질적으로 인간과 사회와의 관계를 시간과 공간에 의해 축적시키는 영화예술의 독특함 때문이다. 그리고 인간과 그 인간들이 존재하는 사회 집단 속에는 항상 내재된 갈등과 대립이 끊이지
영화나 헐리우드의 폐쇄된 내러티브와는 대조적인 열린 성격을 갖게 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이탈리아에 나타난 리얼리즘 경향. 프랑스 영화계의 누벨바그와 훗날의 영화계에 엄청난 영향을 끼쳤다. 이른바 현실적인 영화들이 등장하게 된 것이다. 다만 리얼리즘은 19세기 중엽에 이미 미술과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