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작가이론의 핵심적 원리
앤드류 새리스는 ‘1962년의 작가론에 대한 주석’에서 작가이론의 핵심적 원리 세 가지를 들고, 이를 통해 감독들에 대한 등급 매기기의 기준을 제시했다. 그런데 이같은 작가이론의 핵심적 원리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지니고 있다. 즉 감독은 단 하나의 걸작보다는 진정
이미지의 표층과 심층이 어긋남 없이 완벽하게 일치한다
살인 도구로 쓴 로프를 흔들며 주방으로 가는 브랜든의 뒤를 따라가는 카메라
이미지에 대한 정확한 통제는 브랜든의 악마성과 계산에 대한 투사가 된다
카메라 무빙은 캐릭터에 대한 지식을 심화한다
무빙의 효과는 제시된 액션과
작가로서, 어떤 형태의 권위이던 자신의 이성에 의한 검증을 거치지 않고는 받아들이지 않았고 권위를 누리는 계층에게 억압당하는 사람들의 옹호자 및 대변자로 나섰다. 레싱은 독일 계몽주의 시대에 문학 평론가·이론가·작가·언론인으로서 문화 전반에 걸쳐 큰 업적을 남기면서 곧 이어질 고전주
작가주의적 관점을 가지고 살펴보는 것이 여전히 유효한가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작가이론은 대중영화에 영향을 미치는 상업적 관행에 대해 별 관심을 보이지 않으면서 시작되었다. 조안 홀로우즈․마크 얀코비치 엮음, 문재철 옮김, 『왜 대중영화인가』, 한울, 2002, p.67
즉, 수용자의 측면에
작가 오영진의 삶
오영진(吳泳鎭, 1916∼1974) 호는 우천(又川). 극작가·시나리오작가·영화이론가이다. 평양출신으로 민족지도자 오윤선(吳胤善)장로의 삼남매 중 막내이다.
집에 자주 드나드는 도산 안창호나 고당 조만식과 같은 민족주의자들과 교류하면서 그들로부터 민족주의의 영향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