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들의 내면에 자리잡은 엄마의 모습은 '어머니는 과연 우리에게 어떤 존재일까'라는 질문을 던지게 한다.
곳곳에서 만날 수 있는 엄마에 대한 슬프고도 아름다운 에피소드들은 우리 모두의 엄마를 떠올리게 한다.
이 소설은 '어머니'라는 보편적인 소재를 다루고 있지만, 작가 특유의 섬세한 문체
외딴방
여성 작가 신경숙의 자전적 장편소설로서 제11회 만해문학상 수상작이다. 기존의 신경숙 문학세계가 유년시절을 배경으로 산업화과정 속에서 허물어져 가는 농촌 공동체의 따뜻함과 넉넉함을 그렸다면, 이 소설은 작가가 그간 침묵으로 일관해왔던 유년과 성년 사이의 공백 기간, 즉 열여섯에
현대문학사 2』, 민음사, 2003.
한국 문학에서는 60년대 이후부터 시작되어, 70-80년대에 연작소설로 불리는 작품들이 많이 등장하였다. 그중 대표적인 작품은 이문구의 『관촌수필』,『우리 동네』,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이문열의 『젊은 날의 초상』, 박완서의 『엄마의 말뚝』,
미국에선 대도시에 들어선 불임치료 센터가 불임부부와 대리모의 임신과 출산 계약을 중개하는 역할을 담당하면서 대리모의 역효과를 방지하고 있다.
작품관련 자료조사
작가의 생애과 리얼리즘
박완서는 개성 근교 개풍 출신이다. 네 살 때 아버지를 여의고 여덟살 때 오빠만 데리고 먼
각색이 되기도 하였기 때문이다.
이 장에서는 국문학연습4) 양귀자의 소설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1992)이 대중적 인기를 끌며 베스트셀러가 될 수 있었던 이유를 작가의 의도, 작품의 내용, 독자의 반응, 출판 당시의 사회적 상황 등에 대한 종합적 분석을 토대로 논의해 보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