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들의 내면에 자리잡은 엄마의 모습은 '어머니는 과연 우리에게 어떤 존재일까'라는 질문을 던지게 한다.
곳곳에서 만날 수 있는 엄마에 대한 슬프고도 아름다운 에피소드들은 우리 모두의 엄마를 떠올리게 한다.
이 소설은 '어머니'라는 보편적인 소재를 다루고 있지만, 작가 특유의 섬세한 문체
외딴방
여성 작가 신경숙의 자전적 장편소설로서 제11회 만해문학상 수상작이다. 기존의 신경숙 문학세계가 유년시절을 배경으로 산업화과정 속에서 허물어져 가는 농촌 공동체의 따뜻함과 넉넉함을 그렸다면, 이 소설은 작가가 그간 침묵으로 일관해왔던 유년과 성년 사이의 공백 기간, 즉 열여섯에
셋째, 귀여니의 그 놈은 멋있었다가 인터넷 매체 자체의 특성에 기대어 사유하고 공감하는 10대 청소년층에게 어필했던 이유는 첫째, 로망스의 공식만을 사용한 정크 픽션이라는 점에서 로망스에 친숙한 수용자들이 인터넷 매체와 발 빠르게 조우하고 창작하는 일까지 가능하게 했다는 점
현대문학에서 나타나는 모성애의 형태를 분석, 감상하고 이를 통해 전통문학과 현대문학에서 공통적으로 이어지는 모성애의 모습과, 또 다르게 나타는 모습을 비교해 본다. 아울러 시대를 반영한 문학 속에서 모성애가 어떤 시대상을 담고 있는지 생각해 보도록 하자.
2. 기본 작품 설명
1) 계녀
작가 소개
신 경 숙
1963년 전북 정읍 출생
서울예전 문예창작과 졸업
<겨울우화>로 문예중앙신인상 수상을 통하여 문단 등단
1987년 <밤고기>, <지붕과 고양이>로 본격적인 작품 활동
대표작 : <외딴방>(1990), <저쪽 언덕>(1992), <엄마를 부탁해>(2009) 등등
주요 수상 : 만해문학상(1996), 동인문학상(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