떨어져 홀로 돌고 있는 단풍잎처럼 처연하면서, 그 내면의 섬세함이 무엇보다 아름답게 다가온다. 제목 「외딴방」은 사람답게 사는 마을에 섞이지 못하고 외따로 떨어진 도심 언저리의 낮고 작은 보잘것없는 방이면서, 한편으로는 상처 많은 소녀시절의 작가의 내면 모습을 상징한 것이다.
부석사
작품의 특징을 살펴보기로 한다. 또한 90년대 여성적 글쓰기와 미시 담론적 글쓰기의 경향이 신경숙을 통해 대표적으로드러나는데 있어, 어떠한 한계를 가지고 있는가를 살펴봄으로써 90년대 여성 작가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고찰하여 보기로 하겠다.
2. 작품 분석
2.1. 외딴방
『외딴방』
요약을 통해 작가 신경숙과 그의 작품이 어떠한 경계선 상에 서 있는 지를 알아보는 것이 목표이다.
Ⅱ. 대략적인 줄거리 이훈, 『풍금이 있던 자리』의 구조에 대하여」,『한국언어문학』, 제 50집
주인공 ‘나’는 평범한 가정의, 오빠 셋과 동생을 두고 있는 딸이다. 그런데 ‘내’ 아버지는 ‘
문학 속에서 찾고자 한다. 열 권이 넘는 책을 직접 접해보면서 그녀의 삶을 재조명할 것이다.
2. 연구방법 및 절차
이에 앞서 나는 ‘신경숙작가론’이 아니라, ‘신경숙작가연구’임을 밝히고자 한다. 몇 작품을 중심으로 하는 깊이 있는 연구가 아니라, 전체적인 작품을 통해서 전반적인 작가의
신경숙은 요즘 가장 각광받는 스타일리스트이다. 신경숙 문체, 신경숙 신드롬이라는 말이 두루 쓰일 정도로 그녀의 문체는 매우 독특하다. 마치 스스로 자기 중력에 의해 떠 있는 항성처럼 문체만으로도 충분히 문학적 평판을 얻을 수 있는 작품들이 있는 법인데, 신경숙의 소설들이 꼭 그러하다. 1985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