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김동리 작품의 문학적 성격과 그 가치
1930년대 후반에 등단한 작가들은 매우 불행했다. 일제의 검열은 강화되었고, 우리말 창작조차 금지되는 지경에 이르렀으니 그 명맥을 이어가기가 어려웠던 것이다. 또한 좌우 이데올로기의 대립으로 신인 작가들의 공통된 문학 세계를 이해하고, 문단사적 위치
* 극작가 이현화의 무한한 상상력
극작가에게 있어서 무엇보다도 필요한 것은 상상력이 아닐런지 모르겠다. 풍부한 언어, 탄탄한 구성, 그리고 선명한 사건전개 등은 희곡에 있어서 필요불가결의 요소임에 틀림이 없다. 그러나 그와 같은 요소들이 제아무리 치밀하게 결합되었다 하더라도 그 작품이
Ⅲ. 내가 보는 거장 임권택
임권택 감독의 근 40년 영화사를 보면 그의 영화가 한국영화계의 후방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왔다는 사실을 알 수가 있다. 이는 그 개인의 개인적 이력, 상황에서 비롯된 ‘시대적 한계’를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하지만 좀더 그의 작품을 주의 깊게 살
작품으로, 그 문학사적 가치가 크다고 할 수 있으며, 그간 신문의 논설란에서보다 큰 계몽을 소설로써 이룩하였다.
1920년대에 들어서는 1910년대의 과도기적 모습들이 어느 정도 성숙되었다. 1910년대에는 최남선, 이광수 2인 문단 시대라 할 만큼 작가나 내용 면에서 미진했던 점들이 1920년대로 오면
1. 생애
◎1974년 서울 출생.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학과를 졸업,
Camberwell College of Arts, London, U.K에서
북 아트(Book Arts)로 석사학위.
◎2000년 북 아트 공부를 위해 영국으로 가 2001년 졸업 작품
으로 준비하고 있던 를 들고 볼로냐
에 갔다. 그 곳에서 그녀의 작품을 본 출판관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