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지 않음, 목이 짧음, 약간 고개를 앞으로 숙음, 옷주름이 단조로움, 머리와 육계부분의 경계가 뚜렷하지 않음
목조석가여래좌상, 청도 대비사
: 머리와 육계부분의 경계가 뚜렷하지 않음
조아미타삼존불좌상 및 목각탱, 1684년, 경북 용문사
: 불상 뒤에 나무를 깍아서 만든 조각상이 있음
1. 발표에 들어가기 앞서서
불상은 종교적인 색채가 강하게 나타나고 부처의 신격화 된 모습을 강조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표현 방법을 통하여 형상화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저희 조의 발표수업은 특히 부처님을 신격화한 여러 가지 표현방법, 불상의 형식을 중점으로 하여 구성하였습니다.
2. 불
1. 발표에 들어가기 앞서서
불상은 종교적인 색채가 강하게 나타나고 부처의 신격화 된 모습을 강조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표현 방법을 통하여 형상화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저희 조의 발표수업은 특히 부처님을 신격화한 여러 가지 표현방법, 불상의 형식을 중점으로 하여 구성하였습니다.
2. 불
불상의 따뜻한 미소나 자연스러운 곡선에서 한국적인 인간미와 부드러운 조형감각을 느낄 수 있다. 이러한 고구려, 백제의 불상양식은 뒤늦게 발달하는 신라불상에도 영향을 미쳤으며 7세기에 들어서는 수대(隋代)의 새로운 불상양식이 반영되어 경주 배리삼체석불이나 삼화령 미륵삼존상과 같이 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