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장곡사의 창건과 영향

 1  [한국사] 장곡사의 창건과 영향-1
 2  [한국사] 장곡사의 창건과 영향-2
 3  [한국사] 장곡사의 창건과 영향-3
 4  [한국사] 장곡사의 창건과 영향-4
 5  [한국사] 장곡사의 창건과 영향-5
 6  [한국사] 장곡사의 창건과 영향-6
 7  [한국사] 장곡사의 창건과 영향-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사] 장곡사의 창건과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장곡사의 창건 유래와 당시의 시대 상황
(1) 창건 유래
(2) 장곡사 창건 시기의 시대적 상황

II. 장곡사의 모습
(1)대웅전
(2) 설선당: 유형문화재 제 151호
(3) 응진전
(4)기타 문화재들

III.장곡사에 관한 이야기들 상하 대웅전 분리 이유
(1)장곡사에 얽힌 이야기
(2) 장곡사 상하 대웅전 분리 이유
본문내용
I. 장곡사의 창건 유래와 당시의 시대 상황
(1) 창건 유래
➀ 백제 시대 창건설: 장곡사 창건에 관한 기록은 문헌이 전하지 않아 분 명히 알 수 없는데, 백제 법왕 원년(599년) 창건설을 들 수가 있다. 칠 갑산은 백제 시대에 금강산이라 하다가 후에 칠악산이라고도 하였으며, 백제수도 사비성(부여)에서 천신제를 지낼 때 반드시 칠갑 영산의 약수 를 떠가서 올렸다고 전해 내려오고 있다. 지금도 장곡사 앞 지천을 일 명 금강천이 라고도 부르며 강 건너에 금강사가 있었다고 한다. 삼국사 기에“백제에 가뭄이 심하여 법왕이 칠악사에 왕행하여 기우제를 드렸 다”라고 쓰여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칠악사와 장곡사의 관계를 고증 할 만한 문헌이 전하지 않기 때문에 장곡사가 백제 시대에 창건 되었다 는 설은 추측 일 뿐이다.
➁ 통일신라 시대 창건설: 통일신라 문성왕 12년(850년) 보조체징선사 창 건설이 전해져 오고 있다. 현존 상대웅전의 부처님과 좌대의 양식 등이 통일신라시대의 양식이 확실함이 밝혀졌다. 우리 조에서는 통일신라 시 대에 건설된 것으로 보고 조사하였다.

(2) 장곡사 창건 시기의 시대적 상황
➀ 정치, 사회적 상황: 장곡사의 창건 연대는 약 850년 이므로 통일신라 하대로 볼 수 있다. 통일신라 하대는 왕권이 매우 불안한 시기였다. 이 왕권의 불안정은 중앙의 행정체제를 뒤흔들어 귀족연립적인 정치형태로 변질되고 정치 사회적 혼란을 가중시켰으며, 중앙의 통제력을 약화시 켰다. 그 한 예로 해상세력을 장악한 장보고가 중앙정계에 진출 하여 앞서 희강왕을 죽이고 왕위에 올랐던 민애왕을 살해하여 신무왕을 즉위시키는 등 막강한 실력을 행사, 그의 딸을 문성왕에게 차비(次妃) 로 바쳐 정치적 기반을 더욱 굳히려다 실패하여 반란을 일으켰으나 자 객에게 피살되는 사건을 들수있다. 이와 같이 왕권이 무력에 의해 유린 되어 통치체제가 무너지자 지방에서는 새로운 호족(豪族) 세력이 형성 되어 행정 징세권까지 장악하여 농민을 수탈하는 등 중앙의 경제기반을 잠식하였다. 진성여왕에 이르러 국정의 문란은 절정에 달하여 나라에서 는 조세조차 거두지 못할 정도였고, 호족 ·군도(群盜)들에 시달린 백성 들은 일본 ·중국 등으로 유망(流亡)하거나 사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