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만영 시인에게 호평을 받으면서 시작되었다. 이듬해 광주에 있는 <현다실>에서 개인 시화전을 갖고, 1969년 목포지역의 젊은 문인들 모임인 <흑조>동인으로 활동하였다. 1975년 27세의 나이로 한국신학대학에 입학, 그가 유일하게 온전히 다닌 정규 학교로 한신대 수유리 캠퍼스에서 보고 듣고 겪은 모든
Ⅰ. 서론
근대화의 가장 바탕이 되는 것은 평등과 자유사상이다. 그러나 남성위주의 문학계보에서는 철저하게 남성적인 시각에 의해 재단된 여성만이 존재할 뿐, 여성 스스로의 참 목소리가 제대로 드러나고 있지 않다. 이런 현실에서 나혜석의 <경희>는 실로 큰 의미를 갖는다. 즉 나혜석은 철저하
모친이라고 생각한다. 많은 여성을 접하지 못한 것도 있어 과제물을 작성하는데 한계점이 있다. 물론 직장 동료 여성과 아내도 있지만 이번과제물에서는 모친으로 한정하기로 한다. 이 장에서는 여성의삶과문화3공통형)자신의 주변 여성들 중에서 가장 이상적인 인물을 하나 골라서 ? 유명인 제외 ? 그
Ⅰ. 염상섭 단편소설 두 파산의 개요
염상섭은 김동인, 현진건과 함께 한국 근대 소설 초창기의 선구자이며 개척자의 한사람이다. 그는 한국 근대 소설사의 초기에 사실주의문학을 건설한 선구적 작가중의 하나이며. 최초로 염상섭의 문학사적 공적은 3․1운동 이후의 신문학운동의 선구자의 하
Ⅰ. 개요
도덕적 문맹을 벗어나기 위한 한 가지 방법은 학생들로 하여금 훌륭한 모범을 간직하고 있는 이야기나 역사적 경험과 친숙하게 하는 것이다. 도덕교육에서 이야기를 활용한 교육의 중요성을 일찍부터 강조한, 미국의 교육부 장관을 지낸 바 있던 윌리엄 베넷(W. Bennett)은 다음과 같이 말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