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장이머우, 그는 누구인가
5세대 영화감독
특징
· 과거극복과 문화비평
· 유교윤리 및 가부장적 사회와 국가의 제약 떨침
· 중국전통미학+외국미학 → 독자성, 다양한 표현양식
· 자신의 정체성을 찾으려함
· 시·산문의 상징성, 이미지즘 강합
(은유와 상징)
5세대 영화감독으로서 장이머
장이머우 등과 함께 배웠다.
1982년 베이징영화촬영소에 배속되었으나 관료적인 분위기가 싫어 2년 뒤 광시영화촬영소로 옮겨갔다. 이곳에서 장이머우[張藝謀]가 촬영하고 자신이 감독한 첫번째 작품 《황토지》(1984)를 만들어 국제영화제에서 찬사를 받으며 중국영화 제5세대의 출현을 알렸다. 1988년
중국의 정치적 변화와 영화 특성
1. 중국영화의 역사
1) 개념
중국영화라는 말을 서구에서 수입했거나 서구의 영화를 모방한 영화가 아니라 중국 내에서 중국인들에 의해 제작된 중국식 스타일의 영화라는 뜻이다. 19세기 말 서구 영화가 소개된 이후 중국의 영화인들은 자신들의 힘으로 중국식의 영
중국영화는 지금까지 한 100년 넘게 오래시간을 보냈으며 초기의 중국영화는 통제를 받지 않고 상대적으로 자유로웠다. 초기의 10여 년간 느린 발전 후 영화의 상업기능이 대두되었다. 예술 기능과 다른 기능도 싹트기 시작했다. 그런데 이 모든 것이 중국 성립 이후 큰 변화를 겪었다. 정치선전의 공구
중국 영화사를 시기 구분하자면 다음과 같다.
제1시기(세대): 1905년~1920년대
-무성영화 시기
제2시기(세대): 1930년대~1949년
-유성영화 등장 이후 시기
제3시기(세대): 1949~1976년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이후 시기
제4시기: 1976년~현재
-문화대혁명 종결 이후 시기
제4세대: 1976년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