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의 생존 연대에 대해서는 추론은 가능하나 정확한 연대의 고증은 불가능하다. 그가 태어난 곳으로 추정되는 宋나라는 7대강국 중에서 아주 약소한 국가였다. 그러한 이유로 인해서 항시 대국에 의해 약소국가가 겪는 고난을 당하던 그였기 때문에 그의 가정이 빈궁하였음은 말할 것도 없다.
전국시대의 철학자인 장자는 제자백가 중 도가의 대표적 인물로서 노자의 뒤를 이어 도가를 발전시킨 인물이다.
장자의 진짜 이름은 주 였으며 전국시대 몽종지역 사람이었고 장자는 한때 관영인 칠원에서 일한 적도 있었으나 이후엔 평생 벼슬길에 들지 않았으며 10여 만 자에 이르는 저술을 완성하
사상사](전3권), [영원회귀의 신화], [종교형태론], [성과 속], [이미지와 상징], [요가], [샤머니즘], [대장장이와 연금술사], [종교의 의미], [벵갈의 밤] 등이 있다. <세계종교사상사>2에는 현대 종교의 근간이 되는 동양종교와 서양종교의 탄생배경과 시대적 상황이 나오고 있다. 동양에서는 공자의 인사상
장자는 집착하고 편협된 마음을 成心我己 등의 용어로 표현한다. 인간은 태어나서 성장하며 점차적으로 「나」라고 일컬어지는 자아(ego) 관념을 형성한다. 우리는 과거의 부분적이고 불명료한 경험들을 관념의 형태로 간직한다. 그리고 자신의 관념 형태에 의존구속된 상태에서 행위한다. 사람은 누구
대한 고뇌와 사회적관심이 있었다.
이렇듯 노자와 장자의 사상들은 과학기술의 발달과 세계화 ․ 정보화 ․ 민주화라는 현대사회의 특징들이 어우러지는 가운데 생겨난 새로운 인간상과 변화된 사회 환경 속에서, 자신의 정체성 확립과 창의적 사고 및 다양성을 인정하고 조화로운 삶의 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