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원 따위, 선이나 면에 의해 생성되는 형상을 갖는다는 점에서 동일하다. 이것은 현대 회화의 한 특성으로 화면은 원근감을 잃고 평면화 되고 있지만 근본적으로 그라운드의 전경과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추상표현주의는 구상적이거나 추상적이거나 간에 지시성과 방향성을 거부한다.
잭슨폴록 추상표현주의자들, 특히 잭슨폴록의 경우 이런 자동기술법의 강조는, 전면균질적인 공간 구성, 드리핑의 개발, 또 ‘그린다’ 는 행위 자체에 중점을 둔 액션적인 제작 태도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 실제로 추상표현주의는 이점에서 추상적이면서도 전통적인 추상과 동일하지 않다. 즉 전통
잭슨폴록의 부각은, 추상미술표현주의’라는 회화의 등장과 함께했다. 새로운 시대적 미술로 대두된 '추상표현주의'는 1946년 3월 비평가 로버트 코츠(RobertCoates)가 한스 호프만(Hans Hofmann1880-1996)의 전시회 리뷰에서 처음 사용한 용어로, 반항적이고 민족주의적인 의미로 가득찬 복잡한 역사를 갖고 있다
대한 뉴딜적인 믿음이 있었기에 당신의 그림은 다분히 설명적이고 사실적이었다.
이 시기에 유럽에서는 서구 민주주의가 많은 혼란을 빚어내고 있었고, 정치적인 사건들이 거듭해서 일어나고 있었다. 미국 역시 혼란스러운 대공황을 겪으면서 기존 체제에 대한 회의가 생겨나게 되었고 민주주의와
대한 전망을 낙관하게 했고, 자유와 평등이라는 신대륙의 이념은 당장에라도 실현될 듯 보였다. 그러나 공화당의 보수파들이 연이어 집권하면서 미국의 대외정책은 오히려 전통적인 고립주의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선회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외부세계에 대한 미국 특유의 방관자적인 태도는 본질적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