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 창자층의 문화에 밀착된 것이었다. 또 이대의 판소리의 형태는 그 사설의 길이가 짧고, 민속음악 적 요소가 결합된 ‘짧은 소리’의 모습을 보여 주었을 것이다. 판소리가 양반층의 청중을 확보하면서 이러한 문화적 성격은 변모됐다고 볼 수가 있다. 양반사대부들의 기호에 맞는 작품들은 ‘가
조조가 백만 대군을 이끌고 오(吳)나라와 대치하여 일전(一戰)을 벌이기 직전의 상황, 이른바 적벽 대전(赤壁大戰)의 전야(前夜)에 조조의 군사들이 제각기 설움을 늘어놓는데, 이들의 설움은 고향의 부모․처자를 이별하고 전쟁터에 나온 사람들의 애틋한 사연이어서 보통 사람이면 누구나 수긍할
판소리를 전문으로 하는 가수)이 부르는 서사적인 노래를 한문으로는 잡가(雜歌). 본사가. 창가. 극가 등으로 치고 있으나 본디 우리 말로는 판소리라 일러 왔다. 판소리란 판놀음으로 연행되는 소리라는 뜻이다. 판놀음은 넓은 마당을 놀이판으로 삼고 '판을 벌린다'하여 놀이의 구색을 갖추고, '판을
인물이다. 제주목사로 부임하는 김경 일행이 풍랑을 만나 고생을 겪은 뒤에 제주도에 도착한다. 이 부분에는 비장들의 자탄사설(自歎辭說)이 끼어 있는데, 이는〈적벽가 赤壁歌〉에 나오는 군사들의 자탄사설과 비교될 수 있을 것이다.
정비장이 애랑에게 창고에 넣어둔 자신의 짐을 모두 내어주고
1. 적벽가에 나타난 한국적 변용
삼국지연의와 적벽가
<삼국지연의>는 수호지, 서유기와 함께 중국의 3대 기서로 일컬어지며 중국의 민중들에게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작품이다. 저자는 나관중으로 진수의 <삼국지>를 기본적인 사료로 삼아 <후한서>, <동탁전>, <류표전>, <여이전>, <좌자전> 등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