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간다.
대감놀이 전체는 굿놀이로서 여기에서 구연되는 무가는 희곡적 성격을 가진다.
3) 광부타령
*광대의 신을 말한다.
줄광대-줄을 타거나 재주를 넘는 묘기
소릿광대-판소리를 하는 광대
탈광대-가면을 씨고 가면 극을 한다.
*창부신의 흥을 돋우는 찬신(讚神) 조흥(造興)의 기능이 있다.
Ⅰ. 서론
풍물굿의 기원은 원시사회의 풍농과 안택을 비는 제천의식이나 일의 율동에서 비롯됐다. 이것이 점차 집단생활 속에서 놀이형태, 축원형태, 연극형태로 발전되고 사람들이 이를 즐기게 된 것으로 보인다. 원시시대의 제천의식 또는 집단적 바람을 비는 제의형태는 종교적 의식을 주재하고
1. 풍물굿의 기원
풍물굿의 기원은 인류가 농경생활을 시작하면서부터 함께 했을 것이라고 본다. 풍물의 원형과 당시 사회적 역할을 고찰하는데 가장 보편적인 사료는 진수가 쓴 중국의『삼국지』위지 동이전이다. 이 문헌에 의하면 마한에서는 항상 오월에 씨뿌리기를 마친 다음 귀신에게 제사하고
Ⅰ. 사물놀이의 등장
건축가 김수근이 1977년에 지은 `공간사랑`이라는 건물이 있다. 이 곳은 그가 문화의 터전을 일구기 위한 장소로써 마련한 곳이었으며 많은 예인들이 즐겨 찾곤 했다. 사물놀이의 탄생도 이곳에서 비롯된다.
늠름한 모습의 청년들이 스스로 `남사당의 후예`임을 자처하며 첫 사물
굿 : 들 당산굿, 문굿, 당산굿, 날 당산굿 ....
(2) 정내굿 : 문굿(집앞에서) , 마당굿, 조왕굿, 철용굿, 곡간굿, 측간굿....
3) 두레패 연희에서 걸립패(사당패) 연희로의 발전 배경
: 19세기 상품화폐 관계의 출현으로 농촌 공동체가 해체되면서 생산과 문화가 동일된 생산계급의 문화였던 두레 풍물은 생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