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는 마치 암새와 수새가 서로 이야기하듯 소리가 잘 어울린다.
쇠는 신라 시대부터 만들었다는 것과 고려 공민왕 때 주나라에서 만들어져 중국 명나라 때 들어왔다는 기록이 있다.
쇠는 장구와 더불어 가락이 다양한 악기로 옛날에는 군악이나 정악, 무악, 풍물굿 등 두루 쓰였다. 풍물굿에서는
사물놀이는 이러한 집단성과 현장성을 대체할 대안물로 등장한 것이다.
그러나 농악의 현장성과 동참성이 없어지고 놀이꾼과 구경꾼이 분리되는 점은 바람직한 현상이 아니다. 농악에 대한 보존과 활성화 문제는 민족 문화의 계승․발전이라는 차원에서 시급한 당면 과제이다.
농악은 전통음악
전통문화, 전통예술이라 하며 지금은 국가에서 문화와 예술을 문화재로 지정하여 보존, 계승을 하고 있다. 외국의 이름난 고전음악 오케스트라는 좋아하면서 우리 국악 관현악은 고리타분한 문화의 한 조각으로 생각하고 외국의 우수한 발레단을 좋아하면서 한국무용 탈춤은 구시대의 작은 유산 정도
사물놀이란 명칭으로 우리전통음악에 대한 인식을 심어주었다. 사물놀이란 쇠, 징, 장고, 북의 4가지 악기를 말하며, 사물놀이는 농악을 역사적, 시대적 흐름에 따라 각 지방의 특색에 맞게 일정한 공간과 시간의 틀에 맞추어 새롭게 구성한 창작음악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사물놀이는 농악과 무속 음
사물놀이는 농악으로 사물(四物)은 꽹과리 · 장구 · 북 · 징의 네 가지 악기 놀이라는 의미이다. 사물놀이는 야외에서 이루어지는 대규모 구성의 풍물놀이를 1978년 무대예술로 각색한 것이다. 사물(四物)이란 불교의식에 사용되던 악기인 법고(法鼓)·운판(雲板)·목어(木魚)·범종(梵鐘)을 가리키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