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력의 세기』의 탄생
- 전통적인 의미에서의 폭력 = 권력(불가분의 관계)
마키아벨리, 맑스, 엥겔스, 베버
- 탈 권위주의 사상운동
- 미국과 독일 68운동? 보충
- 20세기를 향한 한나아렌트의 질문과 자답
“폭력의 대립물은 비폭력이 아닌 권력이다”
“갈등은 담화로서 해소되어야
<2>폭력의 본성에서의 중요 단어
1)불의와 위선
오늘날 폭력의 발생 동기는 불의가 아닌 위선이다. 위선은 참여자를 분노자로 전환시킨다. 예)프랑스 시민혁명의 로베스 피에르
폭력자체를 위해서 폭력을 예찬했던 저자 층(소렐, 파레토, 파농)은 많지 않지만 증오라는 강력한 동기를 통해 전통좌
한나아렌트(Hannah Arendt)는 오늘날 가장 주목받는 인권의 사상가 중 한 명이 되었다. 아렌트를 재해석하려는 시도는 아렌트 사후 지속해서 이루어졌고, 20세기 후반에는 이른바 아렌트 르네상스라고 불릴 만큼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Benahabib 2003, ⅸ). 이 연구들은 다양한 주제들, 예컨대 유대인 문제
아렌트는 정책목표를 설정할 때 사회적 문제를 목표로 설정하지만 그것의 해결은 한 집단의 이익이 아닌 여러 집단의 명확한 목표를 통해 해결해야 된다고 본 것이다. 또한, 아렌트는 문제의 해결에 있어서 폭력이나 무력이 아닌 발언이나 설득을 통한 해결이 더욱 가치 있는 것이라고 생각 하였으며,
아렌트의 정치행위는 사적인 삶의 관심에서 해방되어 공적인 장에서 진행되는 의사소통 행위를 뜻한다. 나중에 하버마스는 이러한 아렌트의 정치행위 개념에 기초하여 자신의 "이상적 담론상황"과 의사소통적 행위론, 그리고 심의 민주주의 이론을 구축하는 개가를 올리게 된다. 아렌트의 유작 <정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