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양을 보면 등용문 설화의 내용을 상기하면서 입신출세의 상징물로 받아들이기를 주저하지 않는다. 이러한 반응들은 문양을 그린 사람이나 그것을 보는 사람들이 지니고 있는 공통된 인식 세계에 바탕을 두고 있다.
즉 전통문양은 감성의 대상으로만 존재하지 않으며 인간의 욕망과 기원을 담은
통해서 오랜 동안 잃어버렸던 놀이문화의 맥을 찾고 이어줌으로써 어린이들이 상실된 한겨레 고유의 민족 정서를 맛볼 수 있게 해주어야 할 것이다. 또 전통놀이를 접해 봄으로써 어린이들은 현재의 문화를 상대화시키게 되고, 전통사회의 세계관과 상징체계를 경험할 수 있게 해 주어야 할 것이다.
전통의 종교적 상징에서 탈피하면서부터라고 보는 것이 관례이다. 이 변화를 일으킨 사람이 지오토이다. 그를 필두로 15세기 후반 르네상스 회화에서는 고전 세계의 재창조 작업이 일어났다.
르네상스 회화의 특징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것은 투시도법에 의한 원근법의 성취이다. 이는 브루넬레스키에
세계의 명품 이렇게 6개의 큰 단락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책을 읽기 전에 목차를 한번 훑어보니 꽤 흥미가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이 강조하는 것은 귀족마케팅 자체와 더불어 부자들의 사고방식을 이해하라는 것이다. 부자가 되 본 사람만이 다시 부자가 될 확률이 높다는 말은 즉, 돈을 모으
한국인의 이상적 인간상의 이면에는 "학(鶴)처럼 산다.", 라는 학의 아날로지(analogy)로서의 백색기호(嗜好)반응이 강하게 나타나 있다. 이와 같이 한국인은 직접 감각적으로 색채에 감정이입 하거나 감정투사(感情投射) 하지 않고 어떤 의미부여를 통해서 은근히 표현하였고 그래서 은근함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