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굿의 기본사상과 사회적기능
A. 굿의 기본사상
철저하게 인간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자연과 인간의 삶 속에서 보여지는 여러 유형들의 대립적 갈등 등이 굿이라는 형태를 통하여 해갈이 되며 이러한 굿속에서 나타나는 기본적 사상을 자연주의적 현세 중심주의, 조화론적 평등주의, 현세
기본으로 전통 불교 미술인 선무도, 화엄경 탁본 등 불교문화체험, 생태체험 생태 [生態] : 생물이 살아가는 모양이나 상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돼 있어 지친 현대인의 새로운 휴가 방법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외에도 간화선 같은 불교의 수행방법 역시 현대인의 새로운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문화유산의 재평가가 전통의 기본이 되므로 단순히 옛것, 인습, 또는 누습(陋習)은 전통이라고 하지는 않는다.
전통은 이처럼 문화유산의 재평가가 불가결한 요소이므로 그 담당자는 일정한 종교적 ․ 정치적 ․ 경제적 또는 사회적으로 확고한 결합체이어야 하며, 그것을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실천적이며 공동체적이다. 이러한 성격이야말로 무속이 영락없는 종교라는 것을 말해 준다. 우리의 문화적 상황에서는 이 문제와 더불어 전통사상의 문제가 논의되지 않을 수 없다. 서양적 인문문화와 과학문화에 보태어 우리의 전통문화와의 융합 및 조화의 문제가 제기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이다.
문화측면에서 보다 관광측면ꡓ, 즉 ꡒ지역축제를 문화관광의 대상으로 관광산업의 발전과 관광객 유치확대를 통한 지역경제 육성을 목적으로 하는 축제(한국관광연구원, 1998)ꡓ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문화관광의 대상으로서 경제적인 생산활동에 기여하는 기능 이외에, 지역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