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선정동기
화성은 서울에서 한시간여 거리에 있는 수원시내에 위치한다. 조선 정조 때인 1796년에 축성됐는데, 아직도 2백년 전의 아름다움과 웅장함을 간직한 곳이다. 화성은 1997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돼 세계적으로 그 가치를 인정 받고 있다.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한 것
산업구조의 변화나 인구변화를 고려할 때 한국 사회는 향후 지식기반사회로 빠르게 이동할 것으로 전망된다. 인구변화 및 가족구조의 변화, 고등교육의 대중화, 테크놀로지의 발달과 정보화, 정치/경제/문화적 세계화 등 사회적 요인들은 청소년 교육 환경에 큰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이런 측면에서
사회생활에 필요한 지식의 수평적 통합을 강조한 교육이념이다. 다시 말해 그 동안 연령별로 구분된 패쇄적 학교교육의 제도적 모순과 교육의 공급체제가 되어 있지 않은 비효율적 상태로 방치된 종래의 사회교육을 통합, 재편성하여 ‘교육의 사회화와 사회의 교육화’를 실현하고자 한 것이다. 이러
Ⅰ. 서 론
전통사회와 생활문화 공통형 과제 아래 주제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여 직접 답사하고 답사 후 느낀 소감과 현대적 의미를 정리하도록 하겠다. 제시된 주제는 마을의 현장 조사-전통마을, 민속마을, 고향마을, 생활문화 관련 박물관, 전시관, 자료관(향토자료관), 유적지 등, 내가 경험한 전통생
전통적 교육은 고려조나 조선조의 고전적 교육내용을 중심한 학교여서 큰 변혁 없이 내려왔다. 고려시대의 국자감, 향교, 십이도, 서당 등은 경향에서 신분에 따른 교육을 수행하였고, 조선시대의 성균관, 사학, 향교, 서원, 서당 등도 고려조에서와 마찬가지로 신분에 의한 입학자격을 정했다.
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