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소재의 차용을 벗어나서, 새롭게 변화되어야 하며, 궁극적으로 정체성 논의의 목적도 새롭게 정의되어야 함은 자명한 일이다.「국제화와 문화적 민주주의 참고」, 창비 94년 22호 70~87쪽, 강명구(서울대 언론정보학)
2. 문화정체성논의의 문제점.
1) 특수성과 보편성
‘한국적 민주주의 우리땅
전통미술에 관한 교육이 함께 이뤄져야 한다. 전통 오방색을 중심으로 단청, 민화, 의식주에서의 전통의 색상을 알아보고 그런 것을 느껴볼 수 있는 체험과 현장 교육도 아울러 필요하다. 따라서 새로운 교육과정에서도 전통소재, 주제, 색상을 이용해서 다양한 수업을 강조하며, 전통미술 수업을 함으
전통적인 개성과 특징을 가지고 있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 우리는 섬유, 패션에 대해 학문적으로 접근하는 학생들로서 섬유/패션 산업에서 적용할 수 있는 한국만의 고유한 특성을 알아보고, 그것의 홍보 방법에 대해 연구해 보기로 하였다. 또 보다 포괄적인 연구의 진행을 위한 초석으로, 한국 전통
Ⅰ. 서론
도자기는 우리 민족의 문화를 대표하는 문화재중의 하나이다. 역사적 관점에서 볼 때 도자기보다 긴 전통을 소유한 문화재는 없으며, 쓰임새를 보더라도 도자기처럼 우리 주변에 널리 분포하는 기물은 없다. 따라서 도자기 문화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는 반드시 이루어져야한다.
3학년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