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미술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을까? 우리의 것보다 오히려 서양 미술에 관해서 더 관심을 가졌었고 많이 알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제껏 미술교육이 우리 전통미술을 소홀히 하였던 것은 사실이다. 초등학교 어린이에게 한국전통미술을 활용한 수업을 지도하다보면, 생소해하고 처음에는
교육과정(Open Curriclum), 탄력적인 학습 집단의 조직(OpenOrganizatiion), 개방식 공간(Open Space), 열린 인간관계(Open Human Relation), 열려있는 마음(Open Mind)으로 집약하는데 이런 내용들은 미술과 전통미술 탐구학습 프로그램진행에서 수렴하여야 하는 요소라고 판단된다.
Ⅱ. 한국전통미술교육(전통미술지도)의
Ⅰ. 전통미술지도(한국전통미술교육)의 의의
미래는 문화의 시대가 될 것으로 학자들은 예언하고 있다. 연초에 국가발전 전략으로 발표된세계화 구상속에도 우리나라가 21세기에 통일된 세계의 중심 국가가 되기 위한 실천과제 중에문화의식의 세계화가 있다. 우리의 전통문화 가치를 재확인하고 이
교육) 요즈음 우리 미술교육을 보면 목표는 설정되어 있는데 불합리한 사회 분위기 때문에 목표와는 다른 교육 과정의 수료나 이수에 관심이 더 큰 교육적 결과를 가져오는 현재보다는 훨씬 더 교육적이었다.
한국의 전통미술교육은 깨달음을 통한 창의성 교육이었다. 흔히 임화나 모방을 통한 교
미술과의 관계를 생각해 보며, 양식의 특징 등을 파악하는 것은 감상에 있어 필요하다.
미술교육과정에서의 감상 영역은 지금까지 가장 소홀히 취급되어 왔던 부분이다. 감상 영역의 가장 큰 비중인 미술 비평의 지도는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매우 중요시되어야 할 미술교육의 한 영역이다.
첫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