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동명왕편제작의 시대적 배경
이규보의 생애-이규보는 의종22년(1168)12월16일 여주에서 호부한증 이윤수와 김양군인 김씨사이에서 태어났으며 그의 자는 춘경,자호는 백운거사,남헌장노라 했으며,제호는 지지헌 또는 사가제라 했다.천재적자질에도 불구하고 과거의 문장을 익히지 않고 스스로 검속하
역사회복지계획 수립의 핵심요체는 지역주민의 욕구의 파악이라고 할 수 있는데 사회복지사로써 사회복지계획을 수립하고 정책제안을 한다면 나는 다문화가정에 대한 사회복지계획을 수립해보고자 한다. 전통적으로 우리 사회는 단일민족과 단일문화라는 것에 상당한 자부심을 갖고 있으며, 이는 자
항변하는 위해서 글을 집필한다고 하였다. 무엇보다도 기억에 남는 것은 다소 전통적 입장에 서 있지만 새롭게 본질적인 해석을 내린 부분들이다. ‘효’에 대하여 부모나 어른들의 말씀을 잘 듣고 기쁘게 해 드리라는 생활태도를 말한 것이 아니라 ‘효’란 현재생에서 미래생으로 이어가는 행동이
의식을 견지하고 있으며, 부정되어야 할 외적세계와 맞서는 시인의 내적 전망(inner-vision)을 담아서 표현된다.
감정시의 양식상 독자성은 ‘내적 대화 기법’과, ‘보편적 인물인 <청년>의 설정’에서 찾을 수 있다. 감정시는 특별한 사물이나 현상에 의해 촉발된 개인의 서정적 감정을 노래하는 전통적
역사교육은 이미 19C부터 시작되었지만, 정해진 교육과정이 없었고, 교육 내용은 각 학교에 맡겨져 있었다. 1970년대 후반 들어 역사 교육의 목표에 관한 논란이 시작되었는데 역사 교육이 애국심 고취를 목표로 하여, 자국사 중심의 교육이 되어야한다는 전통적 시각과, 역사 교육은 사고력을 목표로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