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놀이) 씨름의 정의
씨름은 전래 민속놀이 중 가장 널리 보급된 것으로 그 대상이나 때, 장소를 가리지 않고 씨름판을 벌일 수 있다. 서로 띠를 맞잡고 손짓, 발짓을 통해 밀고 밀리다가 한쪽 도는 둘 다 함께 넘어지기도 하나 여기에는 꾸밈없는 서민적 체취와 해학을 찾을 수 있다. 또한 경기 시작
전통놀이) 씨름의 개념
씨름은 순수한 한국어이며, 이 밖에 각저(角抵).각저(角).각력(角力).각희(角戱).상박(相撲) 등의 한자어 별칭이 있다. 씨름은 원래, 원시사회에 있어서는 맹수나 타종족과의 싸움에서 이겨야 살 수 있었으므로 생활수단으로서 투기(鬪技) 또는 자기를 보호하는 무술로서 행하여
전통놀이(민속놀이) 씨름의 가치
씨름은 누구나 할 수 있고, 이해할 수 있으며 판단할 수 있는 오랜 민속경기이다. 함께 <논다>는 유희의식과 힘과 기술을 <겨룬다>는 전투의식, 그리고 씨름판의 흥청거리는 분위기 속에서 보는 공동체의식이 융합된 한국 고유의 문화체계이다. 씨름판은 누구에
Ⅰ. 개요
스포츠는 문화의 구성요소이며 문화적 소산의 하나이다. 그러나 스포츠에서의 기능이나 기록은 예술이나 학문 등의 업적과 비교될 때 전통적으로 그 가치가 낮게 인식되고 있으며, 스포츠에 대한 문화적 평가에는 편견과 멸시가 있다. 이와 같은 차별은 다양한 역사적․사회적 조건에 유
Ⅰ. 일본문화와 일본방송프로그램
일본 대중문화 개방 정책에 따르더라도 방송은 그 마지막 종착역이다.
자유경쟁의 시장경제 논리가 전세계를 풍미하고 있지만 방송 특히 지상파 TV의 경우 문화적 정체성이라는 차원을 결코 가볍게 여겨선 안 된다는 시각이 여전히 통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