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프로그램이 문화가 유사하고, 지리적으로 인접한 한국에서 경쟁력을 발휘할 것을 기대할지 모르겠다. 치밀한 조직력과 섬세한 연출력에 의존하는 일본프로그램의 강점에도 불구하고 최종상품으로서의 일본방송프로그램의 국제 경쟁력에 대한 평가는 엇갈린다.
애니메이션 시장에서 일본은
일본 대중문화의 유입 경로
1) 합법적 유입
-만화영화, 연극, 서적
2) 불법적 유입
-출판만화, 음반, 컴퓨터게임, 수입 금지된 비디오테이프
3) 직접 유입
-위성방송
4) 간접 유입
-일본프로그램 및 광고 모방, 표절 가요, 일본식 패션, 신문 잡지 등을 통한 일본문화 확산 및 신조어 모방
1. 오즈 야스지로(小津安二朗)
오즈 야스지로는 일본이 배출한 영화사상 가장 위대한 영화 감독들 가운데 하나로 꼽히는 인물이다. 53편의 영화를 만들어낸 약 35년에 이르는 활동 기간 내내 그는 영화계의 주류를 떠나지 않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느 누구도 쉽게 모방하지 못할 정도의 개인적인
문화를 체계적으로 생각하는 습관이 없던 일본에서는 근대기술의 배경에 어떤 사상이 있는가 등에 대해 생각도 하지 않았다. 메이지 유신을 추진했던 사람들은 외국에 능멸당하고 싶지 않다는 감정으로 일본의 전통문화와 구미근대문명을 사상으로서 대치하려는 발상을 하지 않았다. 물재의 풍부함을
현대 일본음악의 흐름
◈ 세계 2차 대전 후
세계 2차 대전이 끝나고 해방된 한국과 패전국 일본은 트로트와 엔카로 시작되었다. 그 이후, 한국은 앨범 발매 통계조차 나오지 않는, 10대 위주의 시장이 형성되었고, 일본은 영국을 재치고 미국에 이어 세계 2위의 음반 대국이 되었다.
◈ 40년대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