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프로그램이 문화가 유사하고, 지리적으로 인접한 한국에서 경쟁력을 발휘할 것을 기대할지 모르겠다. 치밀한 조직력과 섬세한 연출력에 의존하는 일본프로그램의 강점에도 불구하고 최종상품으로서의 일본방송프로그램의 국제 경쟁력에 대한 평가는 엇갈린다.
애니메이션 시장에서 일본은
일본 대중문화의 유입 경로
1) 합법적 유입
-만화영화, 연극, 서적
2) 불법적 유입
-출판만화, 음반, 컴퓨터게임, 수입 금지된 비디오테이프
3) 직접 유입
-위성방송
4) 간접 유입
-일본프로그램 및 광고 모방, 표절 가요, 일본식 패션, 신문 잡지 등을 통한 일본문화 확산 및 신조어 모방
1. 오즈 야스지로(小津安二朗)
오즈 야스지로는 일본이 배출한 영화사상 가장 위대한 영화 감독들 가운데 하나로 꼽히는 인물이다. 53편의 영화를 만들어낸 약 35년에 이르는 활동 기간 내내 그는 영화계의 주류를 떠나지 않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느 누구도 쉽게 모방하지 못할 정도의 개인적인
4-1-2. 영화 (1) 산업 현황 및 특징
영국 영화 시장은 2008년 박스오피스 규모가 8억 5,000만 파운드로 급증하고 자국 영화 점유율이 31%를 넘어서는 등 활기를 보였다. 하지만 2009년은 이 같은 추세를 이어가기에 역부족이었다. 영국영화위원회(United Kingdom Film Council, UKFC)의 UK Film Yearbook 2009에 따르면, 2009년
영화, 음반, 출판, 방송, 캐릭터, 애니메이션 등의 엔터테인먼트적 산업을 말한다.
나. 광의의 개념- 문화와 예술분야에서 창작되거나 상품화되어 유통되는 모든 단계의 산업 또는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문화를 상품화하고 생산하여 시장에서 거래하는 산업을 말한다.
※ 각 나라의 문화적 위상이 다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