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배경
1945년 5월 8일 무조건 군사적 항복
독일의 ‘최고 통치권’은 미합중국, 소련, 영국, 프랑스 정부에 이관
최고 통치권을 이어 받은 이들 승전 세력들은 군국주의의 보루로서의 프로이센을 전멸 시키고자함
독일인들을 종족 살해와 전쟁 범죄에 대해 단죄하고 민주주의적 사고 속에서 재
Ⅰ. 독일문학의 역사
독일문학에서 1947년부터 1952년까지는 전후의 작가세대가 형성되는 시기였다. 볼프강 보르헤르트와 하인리히 뵐, 귄터 아이히는 이른바, ‘재고조사(在庫調査) 문학 Literatur der Bestandsaufnahme’이라고 불리는 작품들을 출간하기 시작했다. 여기에는 나치 시대에 관한 기록물에서부터
독일의 대표적 사조가 될 정도로 상당한 반향을 일으켰으며, 영화사에 획을 긋는 중대한 경향으로 자리잡았다. 이러한 뉴 저먼 시네마의 발전의 이면에는, 영화가 사회와 역사의 문제점을 포착하고 비판적인 입장을 취할 수 있다는 영화관이 있었다. 즉 영화는 전후독일의 다양한 사회적인 문제점들을
1. 연구목적 및 문제제기
‘과거에 대한 반성 없이는 미래도 없습니다.’ 독일과 일본의 전후 처리 과정에서 ‘같은 역사, 다른 책임’에 관한 EBS 프로그램의 한 내용이다. 독일과 일본은 1940년 2차 세계대전의 주축국이었다. 유대인 600만 명을 무참히 학살한 독일과 위안부, 마루타 실험 등으로 200만
전후독일문학과 현대 독일문학.
² 시대배경
² 1945년 5월 8일 무조건 군사적 항복
² 독일의 ‘최고 통치권’은 미합중국, 소련, 영국, 프랑스 정부에 이관
² 최고 통치권을 이어 받은 이들 승전 세력들은 군국주의의 보루로서의 프로이센을 전멸 시키고자함
² 독일인들을 종족 살해와 전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