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롤라 런(Lola Run)`에 나타난 서사적 연속성과의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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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 `롤라 런(Lola Run)`에 나타난 서사적 연속성과의 `게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1. 롤라런의 줄거리와 특징적인 점
2.2. 톰 티크베어와 젊은 독일 영화(young german cinema)
2.3. 서사성의 파괴와 비서사적 영화형식의 의의
2.4. 관객의 서사의 선택
2.5. 관습적 서사영화 형식과의 유희
3. 결론
본문내용
1. 톰 티크베어(Tom Tykwer) 감독의 영화 "롤라 런(lola Run: 원제 lola rennt)"은 한국에 개봉되어 성공한 몇 안되는 독일영화 가운데 하나이다. (우리나라에 소개된 독일영화에 대하여는 다음을 참조
http://www.kyungnam.ac.kr/~german/ger_info3.htm#m29)
(우리나라에 소개된 독일영화에 대하여는 다음을 참조
http://www.kyungnam.ac.kr/~german/ger_info3.htm#m29)
이 영화는 많은 관객이 동원될 정도로 인기를 끌면서, 대중적으로도 호응받은 영화로 알려져 있고 또한 작품성(작품성이 뭔진 아직 잘 모르지만)있는 영화로도 인정받고 있다. 작품성이 인정받고 있는 이유 가운데 하나는 이 영화가 가지고 있는 형식적인, 영화기법적인 측면이다. 강렬한 음악이 영화전체에 흐르고 있으며 음악에 맞추어진 몽타쥬방식도 흥미롭고, 이러한 점에서 다른 주류영화(mainstream film) 극영화(feature film)와 상당히 다르다. 특히 영화는 서사적(narrative)인 측면에서도 흥미로운 데, 그 이유는 한 번 진행된 사건이 그 모습을 달리하며 세 번이나 반복되어 나타난다는 것이다. 본 레포트는 위에서 잠시 언급된 두 가지 눈에 띄는 특수성에 집중할 것이다. 즉 이러한 몽타쥬기법이나 서사적 반복기법이 잘 나타나고 있는 영화가 추구하고 있는 사항이 무엇인가 하는 점이다. (레포트를 작성할 때는 자신이 갖는 궁금한 점에서 출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리고 비슷한 궁금증을 가진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여러 가지 다양한 참고문헌(책, 신문기사, 인터넷의 글 등등)을 통해 살펴보기 전에 자신만의 답을 고민하여 생각해야 한다. 적절한 참고문헌을 찾는 것은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의 것과 비교검토하기 위해서 이고, 지식을 얻기위한 목적만은 아니다.)

2. 이러한 영화의 형식적, 서사적 특수성의 의의를 알아보기 전에 본 레포트는 몇 가지 예비작업을 수행하게 될 것이다. 그것은 첫째로 1) 특수하다고 눈에 띄는 것은 분명한데 그렇다면 보편적인 것은 무엇인가? 다시 말해서 어떠한 일반적인 영화에 비하여 이 영화의 몽타쥬나 반복적 서사구조가 특수하다는 말인가? 만일 일반성을 고정시키지 않고 혹은 고정된 일반성이 보편적인 것으로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특수하다는 상대적인 점은 언급하여 무엇하랴? 그러나 우리가 “롤라 런”을 보면서 ‘참 특이하다’라고 느끼는 것 자체에 이미 특이하지 않은 어떠한 사항을 전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문제는 이러한 전제가 되는 어떠한 사항을 분명히 밝혀야 한다. 둘째로 2) 이 영화에 접근하기 위해서 기본적인 사항을 미리 파악해 두어야 할 것이다. 감독에 대해서 그리고 그 영화가 제작,완성된 문화적 토양인 독일에 대해서, 혹은 독일영화계나 독일영화사에서도 몇 가지 언급해 두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3) 그리고 본 레포트에서 밝혀내고자 하는 형식적 특수성과 그것의 취지문제에 접근하기 위해서 비슷한 내용을 갖고 있거나 비슷한 형식을 갖고 있는 영화들을 언급하면서 이러한 특수성을 보다 명확히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시 말해서 특수한 점을 지적하기 위해 몇 가지 그러한 점이 강조될 수 있을 만한 사항들을 살펴봄으로써 레포트의 분위기를 살리며 논점을 명확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3. 롤라 런의 특수한 점을 강조하기 위해 두 가지 사조 혹은 장르의 영화를 언급해 볼 것인데, 그것은 독일의 대표적 영화사조인 뉴 저먼 시네마 (new german cinema)이고 다른 한 가지는 멜러영화(melodrama)와 혼합된 갱스터(gangster)영화이다. 뉴 저먼 시네마란 독일의 1960년대 이후 영화가 상업화되는 경향을 막고, 영화에도 문학처럼 교훈적, 사회비판적, 실험적인 차원이 도입될 수 있다고 믿었던 몇몇 영화감독에 의해 주창된 영화를 말한다. 이후 몇몇 감독에 의해(예를 들어 클루게 Alexander Kluge, 파스빈더 Rainer Werner Fassbinder, 슐렌도르프 Volker Schloendorff, 벤더스 Wim Wenders) 만들어진 영화는 독일의 대표적 사조가 될 정도로 상당한 반향을 일으켰으며, 영화사에 획을 긋는 중대한 경향으로 자리잡았다. 이러한 뉴 저먼 시네마의 발전의 이면에는, 영화가 사회와 역사의 문제점을 포착하고 비판적인 입장을 취할 수 있다는 영화관이 있었다. 즉 영화는 전후독일의 다양한 사회적인 문제점들을 언급하고 비판할 수 있다는 영화관을 말한다. 예를 들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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